진해교차로 정보를 창원교차로에서 통합 제공합니다.

커뮤니티 FUN
언니쓰 SNS
네이버 블로그
창원뉴스
  • 창원시, 주택시장 개선 등 인구 유출 방지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창원인뉴스
  • 16.12.13 15:00:06
  • 추천 : 0
  • 조회: 59

행정자치부 8년간 인구순유출 많은 시군구로 창원시 꼽아



사진제공=창원시청

최근 8년간 (2008년~2016년 11월) 인구 순유출이 가장 많은 시군구로 창원시가 선정된 가운데, 창원시정연구원이 인구 순유출 방지 대책을 내놨다.

창원시정연구원은 창원시의 인구 순유출 구조를 분석하고 인구 유출 요인별 정책과제를 제안한 ‘창원시 인구 순유출 방지 대책 기초연구’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지난 9일 발표된 행정자치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8년간 전국 시군구 중 인구 순유출이 가장 많은 곳은 창원시(76,676명)이다. 창원시정연구원은 이 결과는 시군구의 개별인구규모를 고려하지 않은 순유출 인구의 절대적 수치를 기준으로 했을 경우의 통계이며, 시군구의 도시규모를 고려한 상대적 수치(인구 대비 순유출 인구수)로 환산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서 창원시정연구원은 2008~2015년을 대상으로 전국 229개 시군구의 인구 대비 순유출 인구수를 산정하면 229개 시군구 중 창원시는 64위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창원시의 인구 순유출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므로 인구 순유출 구조 분석 및 인구 유출 방지 대책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창원시 인구 순유출 구조를 분석한 결과, 2011~2015년 간 창원시의 인구가 순유출되는 지역은 부산, 울산, 경남 등 동남권이 전체의 59.3%를 차지하였고, 동남권 내에서 순유출 인구가 상대적으로 많은 도시는 김해, 부산, 함안 등 3개 도시로 나타났으며, 창원시에서 동남권으로 유출한 인구의 67.5%가 이들 3개 도시에 집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창원시에서 이들 3개 도시로의 인구 유출 요인은 주택요인이 전체의 35.0%로 가장 중요한 사유로 밝혀졌으며, 이어 직업(25.4%), 교육(6.3%) 순으로 나타났다.

인구 순유출 실태 구조분석과 함께 창원시정연구원은 인구 유출 3대 요인이 주택, 직업(일자리), 교육인 바, 이와 관련해 ‘4대 부문, 7개 기본방향’의 창원시 인구 순유출 방지 대책을 제안했다.

먼저 4대 분야로는 ▲주택시장 환경 개선 ▲일자리 확충 ▲학력증진 기반 강화 ▲ 창원광역시 승격 등을 제시했다.

먼저 주택시장 환경 개선과 관련해서는 3대 역세권(창원중앙역, 창원역, 마산역) 등에 소규모 주택, 원룸, 오피스텔 등 1인 가구 맞춤형 주택공급을 활성화하는 한편, 신혼부부 및 근로자 등 핵심 주택수요층에게 저렴한 주택을 공급하는 기반을 구축하고 창원시의 장기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여 시민주거 안정화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또한 지역 맞춤형 주택 공급을 통한 주택시장 안정화가 요구되는 바 마산권은 도시재생사업 연계 주택공급, 창원권은 계획적 재건축 및 노후화된 단독주거지 개선, 진해권은 신항․경제자유구역 배후주거지역 개발활성화를 통한 신성장거점으로 개발을 제안했다.

일자리 부문에서는 기존산업의 첨단화, 다변화를 통한 일자리 확충이 필요하고, 대기업이 밀집되어 있는 창원시에 적합한 방법으로 대기업의 노하우, 기술력, 고급 인재, 판매망 등을 활용한 대기업 연계형 창업기반 조성 등을 제시했다.

그리고 학력 증진 기반 강화를 위해 창원형 학력증진 모델 개발 및 교육현장 응용과 교육환경 개선 및 스마트 교육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창원지역 학생 및 학부모의 특목고 요구가 높으므로 특수목적고 설립 등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창원광역시로의 승격은 인구 유출 주요 요인인 주택, 일자리, 교육 여건이 패키지로 개선될 것이기 때문에 인구 순유출 방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전망했다. 창원광역시 승격은 기업하기 좋은 환경으로의 혁신, 도심재생 활성화 등 주택공급 활성화, 창원교육청(교육감)체제 운영으로 신규학교 설립 등 교육환경에 있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기 때문이다.

박양호 창원시정연구원장은 “창원시가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고 더욱 살기 좋은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인구 순유출이 방지되어야 하는바, 창원시 인구 유출 방지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정책 개선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배근영 기자  inforcross@hanmail.net

<저작권자 © 창원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더보기 : 창원인뉴스 (www.cwin.kr)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