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산업] 스마트폰 사용자 62% "모바일 쇼핑 경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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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자료제공 : 뉴시스 [http://www.newsis.com]
  • 13.05.15 14: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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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사용자 열 중 여섯이 모바일 쇼핑을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15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쇼핑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스마트폰으로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는 응답이 전체의 62.6%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7월 같은 조사(53.4%)보다 9.2%포인트, 2011년 11월 조사(11.9%)보다 50.7%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스마트폰을 통해 상품 검색 등 쇼핑정보만 확인하고 실제로는 PC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구매 이탈율도 감소했다.

스마트폰으로 상품정보를 검색하고 PC를 이용해 결제한다는 응답은 올해 66.4%로 지난해 70.5%(복수응답)보다 감소했다. 상품 검색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상품을 구매한다는 응답도 지난해 38.5%에서 29.0%로 줄었다.

대한상의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쇼핑행태가 기존 상품정보 검색 위주에서 최근 사용편의성을 제고한 쇼핑앱 출시와 간편해진 결제절차, 다양해진 할인 이벤트 등으로 검색 후 실제 구매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스마트폰을 통해 주로 구입하는 상품은 '의류'(48.9%·복수응답), '쿠폰, 교환권'(48.6%), '화장품'(43.5%), '패션잡화'(40.6%) 순으로 조사됐다.

남성은 '쿠폰, 교환권'(49.1%·복수응답)을, 여성은 '화장품'(58.0%)을 가장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년간 모바일쇼핑에 나선 횟수로는 '10~15회'(19.8%)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어 '5~7회' 16.6%, '2~4회' 14.4%, '7~9회' 12.5%, '21회~30회' 11.5% 순으로 조사됐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국내 유통기업들은 모바일 쇼핑을 새로운 경쟁채널이자 소비촉매제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며 "모바일채널과 기존 채널과의 유기적 융합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새로운 유통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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