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태크/금융] 변동성 장세 부담스러우면 ‘그룹주 펀드’가 대안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 12.11.12 13:46:19
  • 조회: 641

 

ㆍLG는 연초대비 최고 11.88 삼성은 평균 8.81% 수익

 

변동성이 심한 증시에서 개별 종목을 골라 투자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우량기업이 다수 포함된 대기업집단 전체에 투자하는 방법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삼성, LG, 현대차, SK 등 대표적인 국내 재벌그룹을 따로 묶어 투자하는 그룹주펀드가 그것이다.

 

올해 들어 현재까지 그룹주펀드 중 가장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은 LG그룹펀드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 자료를 보면 지난 8일 기준으로 설정액 10억원 이상인 LG그룹펀드의 연초 이후 평균수익률은 10.18%로 그룹주펀드 중 유일하게 두자릿수 수익률을 기록했다.

 

개별 펀드로 보면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LG그룹+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의 연초 이후 수익률이 11.88%로 가장 높았고, 한화자산운용의 ‘아리랑 LG그룹&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이 10.73%로 뒤를 이었다. 두 펀드 모두 그룹 지수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이다. 한국투신운용의 ‘LG그룹플러스증권투자신탁1(주식)’도 9.11%의 높은 수익률을 나타냈다.

 

LG그룹펀드는 최근 1개월간 다른 그룹주펀드들이 모두 마이너스 수익률로 추락하는 동안에도 홀로 평균 6.31%의 고수익을 기록하며 돋보였다. 주력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 기대감이 커지며 최근 들어 그룹 주요 종목의 주가가 전반적인 상승세를 그렸기 때문이다.

 

김병연 우리투자증권 연구위원은 “스마트폰 부문 수익성이 많이 개선된 LG전자와 최근 수급상황이 좋아진 LG디스플레이 등 정보기술(IT) 관련 종목의 주가가 최근 많이 올랐다”며 “LG유플러스와 LG생활건강 등 상대적으로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갖는 내수주가 그룹 안에 포함돼 있는 것도 국내외 경기침체 상황에서 유리하게 작용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반면 삼성그룹펀드는 최근 들어 주춤한 모습이다.

전체 삼성그룹펀드의 연초 이후 평균수익률은 8.81%로 같은 기간 국내 주식형펀드 수익률(4.68%)의 두 배에 가까운 성과를 내고 있지만 최근 1개월 평균수익률은 마이너스 4.14%로 하락세가 뚜렷하다. 3개월 수익률(-0.67%)과 6개월 수익률(-3.87%)도 저조하다.

 

오승훈 대신증권 연구위원은 “중공업이나 정밀화학, 증권 등 삼성그룹펀드의 업종 구성상 경기 민감성이 크다 보니 대외 불확실성에 반응하는 속도가 빠르다”며 “최근 들어 삼성엔지니어링과 삼성물산 등 건설 관련 종목 주가가 많이 빠진 것도 수익률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삼성그룹펀드 중 연초 이후 수익률이 가장 높은 펀드는 ‘TIGER 삼성그룹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으로 11.67%를 기록했다. ‘KINDEX 삼성그룹주동일가중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이 11.26%, ‘IBK삼성그룹증권투자신탁(주식)’이 10.53%로 뒤를 이었다.

 

현대차그룹펀드도 최근 1개월 평균수익률이 마이너스 5.44%로 성적이 저조하다.

연초 이후 수익률은 0.05%로 간신히 손실을 면하고 있지만 자동차주의 급락 흐름이 반전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다. 원화 강세 기조에다 미국시장에서의 연비 과장 파문까지 악재가 겹쳐 당분간 회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개별 펀드 중에선 한국투신의 ‘현대차그룹리딩플러스증권투자신탁1(주식)’과 ‘현대차그룹리딩플러스30증권투자신탁1(채권혼합)’이 각각 5.55%, 3.93%의 수익률로 선방했다.

현대그룹펀드는 올해 들어 평균 1.87%의 손실을 보여 그룹주펀드 중 가장 부진했다. SK그룹펀드도 마이너스 1.74%의 평균수익률을 기록했다. 두 그룹의 종목만을 골라 담은 펀드 대부분은 연초 이후 마이너스 1~2%대의 수익률을 나타냈다.

 

전문가들은 “그룹주펀드를 고를 때 각 그룹에 속한 대표기업의 업종과 경기흐름을 면밀히 고려해야 시장 변동성에 휘둘리지 않고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조언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