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산업] 김용 세계은행 총재 “경제 위기 벗어날 유일 대안은 연대”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 12.10.16 13:14:27
  • 조회: 11605

 

ㆍ‘지식공유포럼’ 기조연설

 

김용 세계은행(WB) 총재(53)는 15일 “불확실성과 상호 의존성의 시대에서 비관적인 경제 전망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연대’ ”라고 말했다.

김 총재는 서울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한국·세계은행 공동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 지식공유포럼 기조연설에서 “국가와 세대 간의 연대를 통해 빈곤문제를 끝내고, 포괄적이면서 지속가능한 번영을 이뤄낼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마틴 루터 킹 목사가 버밍엄 감옥에서 보낸 서신을 인용해 “킹 목사는 ‘모든 공동체와 국가들은 상호 연결돼 한쪽에 영향을 주면 다른 쪽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면서 “전 세계가 공동의 운명을 갖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 자선은 훌륭한 행위지만 어려움 닥치면 자주 실패
연대는 윈윈 가능한 해법… 북한에 큰 지원 필요해

 

김 총재는 전 세계의 절대빈곤 문제를 풀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자선은 훌륭한 행위지만 어려운 일이 닥치면 자주 실패해왔다”면서 “이에 반해 연대는 상호 공유하는 목표를 향해 여러 사람이 함께 힘을 합치는 것이기 때문에 ‘윈윈(Win-Win)’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미 우리는 개발도상국이 세계 경제성장을 이끌고 있는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면서 “저개발 국가들에 대한 개발원조를 늘리는 것이 세계의 공동번영을 진전시키는 확실한 방법”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한국은 사회보장 프로그램을 도입해 불평등을 바로잡았고, 브라질은 사회통합 정책을 통해 지니계수를 줄였다”며 연대에 기반을 둔 경제개발 정책을 제안했다.

또 선진국이 장기적인 시각으로 공적개발원조(ODA)를 늘리고 환경 분야에서 리더십을 발휘해 달라고 호소했다.

 

5세 때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이주한 김 총재는 기조연설 이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50년도 채 되지 않은 기간에 이처럼 변화된 한국의 발전 상황을 보면 항상 자랑스럽다”면서 “한국은 개발원조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진정한 증거”라고 평가했다.

한국이 1963년 세계은행 국제개발협회(IDA)에서 최초로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2010년에는 17번째로 많은 후원금을 내는 나라가 된 점을 소개하기도 했다.

김 총재는 ‘글로벌 경제위기로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가에 한국이 어떤 교훈을 줄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15년 전 아시아를 강타한 금융위기 때 한국 국민들이 나라를 돕기 위해 금붙이를 가지고 나와 10억달러에 가까운 기금을 마련했던 일이 아직도 기억난다”면서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신속한 대응은 물론 국민들이 자신의 금을 내놓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결속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현 정부 들어 중단된 대북지원 사업에 대해서는 “개별 국가의 정치적 관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지만 북한에 매우 큰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은 알고 있다”며 “한국과 세계 모든 국가들이 도움을 줘 어려움에서 조속히 벗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총재는 포럼에 앞서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과 만나 2013년 세계은행 한국 사무소 개설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국제기구의 사무소가 한국에 설치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계은행 한국 사무소는 인천 송도 또는 서울에 수십명 규모로 만들어질 예정으로 개발도상국을 위한 사회기반시설, 정보통신기술, 재정 부문 및 지식공유 사업에 주력할 계획이다.

정부는 2013년부터 3년간 9000만달러를 출연해 세계은행의 공동 프로젝트와 한국 사무소를 재정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김 총재는 “세계은행 한국 사무소를 중심으로 한국이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금융위기를 이겨낼 수 있었던 개발 성공사례를 공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세계은행 한국 사무소는 지식 공유, 개발 금융, 투자 보증 등 다양한 협력사업의 플랫폼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