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태크/금융] 월급통장 바꿔볼까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 12.07.10 13:43:34
  • 조회: 859

 

ㆍ통장 잔액에도 금리 얹어주고, 타행 출금해도 수수료 안 받고

 

20년이 넘게 같은 통장으로 급여를 받고 있는 김모씨. 김씨 통장의 평균 잔액은 250만원 안팎이지만 받고 있는 이자는 0.1%에 불과하다. 지난달 통장에는 3개월에 한 번씩 지급되는 이자가 들어왔지만 금액은 달랑 698원이었다.

김씨처럼 오랫동안 월급통장을 바꾸지 않고 있다면 은행권이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월급통장 상품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다양한 수수료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공통적이지만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요건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계좌에 남아 있는 평균 잔액이 얼마인지, 추가적으로 적금에 가입할 것인지 등을 따져볼 필요가 있다. 일부 상품은 평균 잔액이 많지 않더라도 특정 구간대의 잔액에 대해선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다.

 

■‘수수료 면제+적금 가입 시 우대금리 적용’ 유형
KB국민은행의 ‘직장인우대종합통장’은 각종 수수료가 횟수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면제되고 타행 자동화기기(ATM) 이용 출금수수료 월 5회 면제, 당행 자동화기기 타행이체 수수료 월 10회 면제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인터넷뱅킹을 통해 예·부·적금 신규 가입 시 0.3%포인트, 20~30대 필수상품인 주택청약예금과 장기주택마련저축 창구 신규 가입 시 0.2%포인트의 금리를 얹어주고 외환 환전 시 수수료를 50%까지 우대해준다.

농협은행은 ‘채움샐러리맨우대통장’을 판매하고 있다. 전자금융 수수료와 예금 관련 수수료를 면제하고, 평균 잔액에 따라 0.1~2.0%의 금리를 적용한다. 스마트뱅킹을 통한 채움적금 가입 시 최고 1%포인트 추가 금리가 지급된다.

하나은행이 최근 출시한 ‘늘~하나 급여통장’은 급여이체 고객에게 타행송금 수수료 및 타행 ATM 출금 시 발생하는 수수료를 최대 월 10회, 하나은행과 외환은행 ATM 출금 수수료 및 하나은행 전자금융을 통한 타행송금 수수료와 통장 재발행 수수료를 무제한 면제해준다.

신한은행은 기존 급여통장의 수수료 우대 혜택에 타행 ATM 수수료 면제(월 5회), 타행 이체수수료 면제(월 10회) 등을 보탠 ‘신한 직장인통장’을 판매 중이다. 급여이체 고객에게는 목돈 마련을 위한 ‘신한 직장인적금’ 가입 시 연 0.5%포인트 금리를 우대하고, 육아휴직 여성 직장인들을 위해 급여가 들어오지 않는 휴직기간 중에도 급여이체 시와 동일하게 6개월간 수수료를 면제하는 ‘따뜻한 출산(육아) 서비스’도 제공한다.

외환은행은 급여이체 실적이 있을 경우 인터넷·모바일·텔레뱅킹 이체 수수료가 면제되며 모든 은행의 ATM에서 현금을 수수료 없이 인출할 수 있는 ‘넘버엔 통장’을 판매하고 있다. 이 통장에 가입한 고객이 넘버엔 월복리적금에 가입할 경우 0.2%포인트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수수료 면제+평균 잔액에 따른 금리 우대’ 유형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내지갑통장’은 50만원 초과, 200만원 이하의 잔액 구간에 대해 해당 월에 연 4.1%(매일 잔액 기준, 세전)의 금리를 제공한다. 또 전국 모든 은행 ATM에서의 출금 수수료는 물론 SC은행 ATM에서의 타행이체 수수료(월 5회 한도)도 면제된다.

기업은행이 판매 중인 ‘IBK급여통장’은 50만원 이하 소액예금에도 고금리를 지급하는 역발상 상품으로 통장 잔액을 50만원 이하로 설정하면 해당 금액에 대해 연 3.2%를 지급하고, 다른 잔액 구간을 설정하면 연 1.7~2.4%의 금리를 제공한다. 또 이 통장으로 급여이체를 하면 각종 수수료가 횟수 제한 없이 면제된다.

씨티은행의 ‘참 좋은 수수료 제로 통장’은 모든 수수료가 무제한 면제되고 급여이체 시에는 구간별로 우대금리까지 제공한다. 예를 들어 210만원을 예치했을 때 50만원에 대해서는 0.1%, 150만원에 대해서는 4.0%, 나머지 10만원에 대해서는 2%의 이율이 적용된다. 우리은행의 ‘우리급여통장’은 직장인을 위한 급여전용 통장으로 급여이체 시 전월 급여이체 실적이 있고, 잔액이 100만원을 초과할 때 연 2.2% 금리를 제공하고 주요 수수료가 한 달간 총 30회 면제된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