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태크/금융] 급여통장 ‘재테크통장’ 두둑한 이자 등 혜택 덤으로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1.06.14 15:39:38
  • 조회: 1157

 급여통장이 달라지고 있다. 두둑한 이자에 각종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다양한 급여통장을 은행들이 내놓고 있다. 각종 공과금, 예·적금을 처리하고 남은 자금이나 생활비로 남겨뒀던 통장에서 정기예금 수준의 금리와 이자 혜택 이상의 수수료 면제 등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재테크통장’으로 진화하고 있다. 아직도 수시입출금 통장으로 급여를 관리하고 있다면 당신의 재테크 점수는 낙제점이다. 각종 이체·출금 수수료까지 부담해야 되는데 이자율도 사실상 제로이기 때문이다. SC제일은행은 고금리와 수수료 면제 기능을 동시에 갖춘 급여통장인 ‘직장인 통장’을 내놓았다. 70만원 이상의 일정 금액이 매월 정기 입금되는 계좌를 직장인 통장으로 지정하면 4%가 넘는 이자를 지급한다. 급여통장 잔액이 적다는 점에 착안, 100만원 이하의 잔액에 대해서는 연 4.1% 금리가 적용되고, 신용카드와 연계됐다면 최고 연 4.5%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전국 모든 은행 자동화기기(ATM) 출금 수수료를 무제한 면제받는다. 매월 10일간 무이자 신용대출 서비스 혜택도 받을 수 있다.  
 18~35세 개인고객이 가입 대상인 국민은행 KB스타트통장의 최고 금리도 연 4.0%에 달한다. 인터넷·폰뱅킹·ATM 수수료가 무료이고 환전수수료도 30% 우대받는다. 신세대 상품인 ‘e파워통장’ ‘20대자립통장’ 가입시 0.3%포인트 우대 금리도 적용한다. 씨티은행의 참 똑똑한 A플러스 통장도 3.3%(예치기간31~121일)의 금리가 적용된다. 다음 달까지 행사를 통해 1.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적용해 최고 4.5%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다른 은행 ATM 이용 수수료 면제(출금 월 8회, 이체 월 5회) 및 환전·송금 수수료 감면도 받을 수 있다. 농협 채움마스터통장도 연리 3.0%(잔액 100만원 이하) 이자율과 ATM 이용 월 5회 무료 제공한다. 농협 최초 거래고객(1.0%포인트) 등 우대금리까지 적용되면 최고 4.5%의 금리가 적용된다. 금리면에서는 이보다 약하지만 정기예금 수준의 3% 금리를 적용하는 급여통장도 많다. 보통 수시입출금 통장 금리가 연 0.1∼0.2%인 것을 감안하면 꽤 높은 금리다. 하나은행의 ‘빅팟 슈퍼월급통장’은 만 18∼35세의 급여이체자 중 50만∼200만원 평균잔액에 대해 연 3%의 금리와 전자금융 수수료를 면제해 준다. 또 ‘늘 하나 급여통장’은 매월 통장의 뒷면에 관리비, 카드결제, 적금이체 등 항목에 따라 얼마만큼 돈이 나갔는지 기록해 준다. 뮤지컬, 연극, 콘서트 등 공연 티켓을 예매할 때도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기업은행의 ‘IBK급여통장’은 가입자가 3가지 금리우대 방식을 고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소액우대형을 선택하면 50만원 이하 금액에 대해 연 3.2%의 금리를 제공받는다. 50만원 초과∼500만원 이하 재테크 I형은 연 1.7%, 500만원 초과∼2000만원 이하 재테크 II형은 연 2.4%의 금리가 적용된다. 신한은행의 ‘김대리통장’은 이자보다는 연계상품 가입시 혜택을 강조한 상품이다. 신한은행의 ‘김대리 적금’에 가입하면 연 0.5%포인트의 금리를 얹어준다. ‘신한 월복리적금 및 생활의 지혜 적금’ 가입 시에도 연 0.3% 금리를 우대해준다. 키움증권이나 뱅키스 등 거래수수료가 낮은 증권사와 연계해 주식거래 통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 대출금리 우대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외환은행의 ‘윙고 패키지(Wingo)’는 입출금이 자유로운 저축예금과 체크카드를 결합한 상품이다. 윙고통장과 윙고체크카드 발급고객 중 전월 사용실적이 10만원 이상인 고객에게는 윙고통장을 이용한 인터넷·모바일 뱅킹 타행이체 수수료 면제, 외환은행 자동화기기 수수료 면제, 타행 자동화기기 현금인출 수수료(월 8회)가 면제된다. 또 윙고카드 사용금액에 따라 부여된 통합 할인한도 최대 3만원 내에서 토익·텝스 등 어학시험 응시료가 10% 할인된다. 각 은행마다 특성화된 상품이 다양해 상품을 선택할 때는 자신의 재테크 성향과 통장 잔고를 염두에 둬야 한다. 은행마다 최고 이율을 적용해주는 잔액 구간이 다르기 때문이다. 최고 이율 적용구간 이외에는 0.1~0.2%의 초저금리가 적용된다. 잔액이 50만원 이하인 경우에 최고 금리가 적용되기도 하지만 100만원 이상에서 최고 금리가 적용되는 곳도 있다. 잔액이 적고 입출금이나 이체를 자주하는 고객은 이자보다는 수수료 면제 범위가 넓은 통장을 골라야 한다. 최근 각종 수수료가 건당 1000원 정도이기 때문이다. 이 정도 금액만 매년 아껴도 정기예금 이자를 덤으로 얻을 수 있다. 가끔 연계 상품 가입이나 이용 실적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니 따져봐야 한다. 급여통장과 연계해 우대 혜택을 주는 패키지 상품도 유용할 수 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