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의학] 안면마비 주의보… 한방치료로 대부분 완치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1.06.03 15:55:37
  • 조회: 1122

 

 

그룹 자우림의 멤버인 김윤아씨(37)가 최근 안면마비 증세로 활동을 일시 중단하고 입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 질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바이러스성 신경마비 증상으로 피로가 겹치고 수면부족에 시달려온 것이 발병 원인이다.
40대 후반의 고등학교 중국어 교사 박모씨는 몇 년 전 테니스를 무리하게 치고 나서 갑자기 안면마비와 입이 돌아가는 증세가 나타났다. 그는 몇 달간 치료를 하고 나서야 겨우 고칠 수 있었다. 박씨는 아직도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과로를 하고 나면 얼굴이 마비되는 느낌이 들어 매사에 은인자중하고 있다.
◇ 갑자기 찾아오는 마비 = 경희대 한방병원 안면마비센터에 따르면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는 대뇌의 7번째 뇌신경인 안면신경이 여러 가지 불특정한 원인에 의해 마비돼 한쪽 안면근육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는 질환이다.
인구 10만명당 약 20명꼴로 발생한다. 어린이에서 노인까지 연령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다. 임산부는 3배, 당뇨환자는 4배로 발병률이 높아진다.
이상훈 교수(침구과)는 “대개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이며, 한의학에서는 입과 눈이 비틀어졌다는 표현으로 구안와사, 와사풍이라 한다”고 밝혔다.
경희대 한방병원 안면마비센터에서 침구과 이상훈 교수가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증 환자에게 침 치료를 하고 있다.
안면마비는 평소 별다른 건강상 문제가 없이 지내던 중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귀 주변에 통증이 먼저 생기다가 한쪽 이마의 주름을 잡을 수 없게 된다. 한쪽 눈을 잘 감을 수 없게 되며, 심해질 경우 입이 한쪽으로 틀어지는 상태가 된다.
또 미각 소실, 눈물 분비 이상, 청각 이상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바이러스 침투로 생긴 부종이나 염증이 신경을 압박하는 것이 일반적인 발병 원인이다. 중풍(뇌졸중) 등 뇌의 병변 때문에 발병할 수도 있다. 심한 스트레스, 뜨겁거나 차가운 자극도 원인 중의 하나다.
안면근육 마비가 생기면 한쪽 이마에 주름살이 생기지 않고, 한쪽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는 것 외에도 입을 옆으로 벌리지 못해 음식을 먹을 때 질질 흘린다. 휘파람을 불지 못하고, 말을 해도 발음이 새어 정확한 발음이 안 나온다. 말초성 안면신경 마비는 대부분 안면 이외의 부위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 초기치료 및 관리를 잘하면 후유증 없이 치료될 수 있다. 사지장애 등이 일어나는 중풍에 의한 안면마비와는 구별된다.
◇ 민간요법은 금물 = 안면마비는 대부분 한방치료 등을 통해 완치할 수 있다. 그러나 처음에 마비가 너무 심했거나, 3주 이내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만성적인 후유증이 남기 쉽다. 이런 경우는 환자의 10% 정도에 해당한다.
한방치료 중 기공요법은 신체동작과 호흡, 의식안정 훈련을 통해 혈액순환의 촉진과 환자의 심리적인 상태를 안정시키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 또 올바른 안면자가운동법은 마비 근육이 굳어지고 위축되는 것을 예방하고 보다 빠른 근육기능의 회복과 유연성 향상에 좋다.
이상훈 교수는 “민간요법이나 부항·사혈 등의 자가치료는 매우 위험하다”고 경고한다. 그는 “독한 약초를 짓찧어 얼굴이나 손목에 붙여 물집을 만드는 방법을 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오히려 자극적인 물질에 의해 안면 피부에 큰 손상을 주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안면마비는 어른들만의 질병이 아니다.
강동경희대병원 안면마비센터 백용현 교수(한방침구과)의 조사에 따르면 전체 안면마비 환자의 3.6%에 그쳤던 소아청소년 환자의 비율이 2007년 4.5%, 2008년 5.8%, 2010년 7.4% 등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백 교수는 “아이들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바이러스를 이겨내지 못하고 염증 상태로 이어지고, 이것이 안면신경에 퍼지면 안면마비가 되는 것”이라며 “인스턴트 음식을 즐겨 먹고, 신체적 피로와 공부 스트레스가 심하며, 불규칙한 식생활을 하는 아이들에게서 발병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