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교육] 서술형 평가 확대…공부 습관을 바꾸는 것이 가장 중요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1.05.31 16:21:26
  • 조회: 12097

 

 

최근 학교 내신평가 추세로 강화되고 있는 것이 서술형 평가다. 경기도교육청이 2013년까지 지필고사 중 서술형 비중을 40%까지 늘리겠다는 점진적인 확대계획을 발표했고, 각 시·도교육청도 30% 안팎의 문제를 서술형으로 출제하고 있다.
그러나 이제까지 선다형 문제와 문제풀이식 학습법에 익숙했던 학생들은 서술형 평가문제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배점도 높아서 부담도 크다. 전문가들은 서술형 평가 공부법을 단기간에 익힐 수 없는 만큼 일찍부터 학습법이 달라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최근 서울과 경기도교육청의 서술형 평가설명과 예시 문항개발에 참여한 경기 금오초 이자현 교사, 경기 다림중 이성호(사회), 서울 효문고 김성회(수학) 교사의 도움말로 서술형 평가 공부법을 들어봤다.
◇ 수업 시간에 집중 = 교사들은 공통적으로 서술형을 잘 하기 위해서는 수업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생님들이 수업의 연장선상에서 서술형 문제를 출제하기 때문이다. 이성호 교사는 “교사들이 수업과정에서 단어와 문장들을 짚어주는데, 힌트를 주고, 교실수업에 제대로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은 이것을 알아채기 힘들다”고 말했다.
직접 써보면서 공부하는 습관도 반드시 필요하다. 머릿속으로는 알겠는데, 막상 쓰려고 하면 힘들다는 학생들도 많다.
교사들은 “눈으로만 문제를 푸는 습관을 들인 아이들은 아는 것만큼 표현을 못 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수학은 풀이법을 쓰는 습관을 초등학교 때부터 길러야 하고, 사회·국어 등의 과목도 중요한 단어를 읽는 위주의 학습에서 현상과 배경, 결과를 자신이 직접 써보는 연습으로 바뀌어야 한다.
◇ 질문취지 및 지시사항 이해 = 교사들은 또한 학생들이 서술형 평가에 대해 갖고 있는 오해와 잘못된 선입관도 지적했다. 학생들이 객관식일 경우는 알아야 할 분량이 10이면, 4나 5 정도만 알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반면, 서술형은 10을 알아야 한다고 지레짐작을 하면서 겁을 내는데 그럴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런 오해에 따라 상당수 학생들이 서술형을 공부하면서 많은 분량을 통째로 암기해야 한다는 부담을 갖는데, 이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이보다는 문제의 취지를 제대로 읽는 독해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질문취지의 파악과 함께, 몇글자 이내, 무슨 단어가 들어가도록, ○○는 제외하라 등 지시사항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이자현 교사는 “서술형은 맥을 못 짚으면 학원을 다니더라도 돈과 시간 낭비일 뿐 실력이 늘지 않는다”면서 “서술형은 외워서 푸는 문제는 거의 없고, 어렸을 때부터 사고력과 독해력을 꾸준히 길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술형 평가에 강한 학생들의 특징으로는 “자기주도적 학습습관을 가진 학생들에게 특히 유리하다”고 입을 모았다.
김성회 교사는 “학생들이 각종 사교육으로 이런 저런 교육을 받다보니 듣는 것만 강하고, 직접 풀어보라고 하면 쉬운 것도 제대로 못해 쩔쩔매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 친구에게 설명해주듯 내용 정리 = 구체적인 학습법으로는 친구에게 쉽게 설명하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본인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공부하고 쉽게 설명하듯 이런 저런 설명을 붙여가면서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수학의 경우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인이 정한 책 한권을 해답을 보지말고 끝까지 스스로 끝내는 경험이 중요하다. 김성회 교사는 “해답을 보지 말고, 못 푸는 문제는 선생님께 질문을 해서 본인이 완벽히 납득하도록 공부하고 나면, 그 보람과 자신감은 성적으로 직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서술형 평가는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공부과정에서부터 시간안배를 하면서 문제를 푸는 연습이 꼭 필요하다. 경기교육청 홈페이지(goe.go.kr)의 행정마당, 과별 홈페이지, 학교혁신과, 과 자료실 순서로 들어가면 최근 교사들이 개발한 서술형 예시 평가문항과 평가기준 등이 과목별, 학년별로 탑재돼 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