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동산] 규제 풀린 실버주택, 새 투자상품으로 뜬다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1.05.09 16:17:38
  • 조회: 1022

 

 

편리한 입지와 최고급 서비스로 주목 노인복지주택(실버주택)이 새로운 투자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동안 실버주택은 노인복지시설로 분류돼 매매나 거주에 제한을 받아 거래가 뜸했다. 그러나 최근 이 같은 제한이 풀리며 노후를 준비하려는 중장년층이나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2008년 8월4일 이전에 승인된 실버주택에 한해 나이 제한규정을 사실상 폐지하는 내용의 ‘노인복지법 개정안’이 최근 국회를 통과하면서 실버주택 관련 문의가 크게 늘고 호가도 뛰는 등 시장이 꿈틀대고 있다.
서울 중계동 중앙하이츠아쿠아(공급 115㎡형)의 경우 최근까지 분양가 수준인 4억5000만원대 매물이 5억~5억5000만원까지 올랐다. 한 달 새 호가가 5000만~1억원가량 오른 셈이다.
특히 고급형 실버주택에 대한 관심이 부쩍 커졌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의 ‘더 헤리티지’나 서울 중구 ‘정동상림원’이 대표적이다. 두 곳은 노인복지시설로 분류되지만 입지나 환경, 시설, 서비스 등이 최고급주택에 뒤지지 않아 노후를 준비하려는 중년층이나 실수요자들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더 헤리티지 김동하 상무는 “나이 제한 규정이 폐지되면서 최근 들어 입주나 분양 문의가 부쩍 늘었다”고 말했다. 정동상림원도 하루 1~2건에 불과하던 분양과 입주문의가 최근 10여건으로 늘었다.
실버주택은 노인주거 안정을 위해 1989년 임대 중심의 운영을 전제로 도입됐다. 그러다 97년부터 일반 분양이 허용되면서 투자자들이 몰리며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5000여 가구가 공급됐다. 그러나 60세 이상만 거주와 매매권한을 소유할 수 있다는 규정이 강화되면서 거래가 사실상 끊긴 상태로 운영돼 왔다. 그러나 재산권 행사에 제한이 생긴 기존 입주자들을 중심으로 법 개정 요구가 이어졌고, 올 들어 보건복지부가 제한적으로 규제를 완화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이번 규제 완화로 혜택을 보는 실버주택은 2011년 1월 기준으로 전국 23곳 3604가구다.
2008년 이후에 실버주택 인허가가 거의 없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조치로 실버주택 대부분의 매매 및 입주 제한이 해제된 셈이다. 규제가 완화되고 소비자들의 문의가 늘면서 업체들의 실버주택 마케팅도 강화되고 있다. 입지나 시설을 강조하는 것에서 나아가 일반 아파트로 전환을 모색하는 곳까지 등장했다. 더 헤리티지의 경우 ‘커뮤니티’를 강조하고 있다. 기존 실버주택들이 주택만 짓거나 인근 병원들과 협력하는 수준인 데 비해 단지 안에서 요양은 물론 레저생활과 친목 도모 등 다양한 사회활동을 할 수 있다. 더 헤리티지 관계자는 “단지 내에 실버타운, 요양원, 병원, 레저시설 등 거주자들이 단지를 떠나지 않고도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정동상림원은 입지와 희소성을 강조한다. 서울 교통의 중심축인 광화문과 시청 사이에 위치해 있어 강남과 강북지역으로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지하철 1·2호선 환승역인 시청역과 5호선 서대문역이 인근에 있다. 덕수궁과 경희궁, 서울시립미술관, 세종문화회관, 정동극장 등 서울을 대표하는 문화시설들도 걸어서 5~10분이면 갈 수 있다.
정동상림원 관계자는 “지난달 미 대사관 이전 문제가 마무리되고 옛 경기여고 부지 2만8000㎡에 과거 덕수궁의 일부였던 흥덕전, 선원전 등이 복원될 예정이어서 상림원이 다시 관심을 끌고 있다”며 “50대 중후반의 기업 최고경영자들이 분양문의를 많이 한다”고 말했다.
경기 하남시 신장동 블루밍더클래식은 분양 대상을 노인이나 중장년층에서 일반인까지 확대했다. 벽산건설 관계자는 “실버주택으로 분양을 시작했지만 최근 나이 제한 규정이 철폐되면서 일반인 분양에도 나섰다”면서 “커뮤니티 서비스나 의료 지원이 가능한 일반아파트라는 콘셉트로 분양하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나이 제한 규정이 풀리면서 실버주택도 앞으로는 입지와 시설, 용도 등 특징별로 차별화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