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태크/금융] 예금 금리 5%대로 상승, 어느 은행에 돈 맡길까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1.04.06 16:41:18
  • 조회: 808

 

돈을 차곡차곡 모아 목돈을 만드는 것은 돈 불리기의 첫걸음이다. 종잣돈 마련은 이자율이 높은 금융상품에 저축하는 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이때 눈여겨볼 곳이 저축은행이다. 최근 공직자 재산공개 때 고위공직자 상당수가 저축은행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축은행은 일반 시중은행보다 2~4%포인트 금리가 높다. 최근 기준금리 인상으로 시중은행도 예금금리를 올리는 추세다.
◇정기예금 연 5%대 수두룩 = 지난달 말 저축은행의 1년 만기 정기예금 평균금리는 연 4.90%, 정기적금은 5.26%다. 정기예금의 경우 최고 5.5%에 달하는 금리를 주는 곳도 있다. 대영·새누리·에이스·한주 저축은행이 최고금리를 제공한다. 스마트·더블유(W)·모아·서울·신라 저축은행도 5.30%의 금리를 적용한다. 5% 이상 금리가 50여곳에 달한다. 정기적금의 경우 최고 금리는 5.9%다. 스마트·에이스·인천 저축은행 등에서 가입할 수 있다. 금화·모아 저축은행의 정기적금 금리는 5.8%, 삼정·세람·안양·제일 저축은행은 5.7%다. 대부분 저축은행의 정기적금 금리는 5%를 웃돈다.
저축은행 금리는 저축은행중앙회(www.fsb.or.kr)의 예금 안내>예금 금리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상품별 금리는 각 저축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살펴보면 된다. 최근 일부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태에서 보듯 고금리만 보고 덜컥 돈을 맡겼다가는 낭패를 볼 수도 있다. 금융당국이 기준을 강화하기로 했지만 저축은행은 ‘8·8클럽’ 여부를 확인하는 게 우선이다.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8% 이상, 고정이하 여신비율이 8% 미만인 곳으로 자본금이 넉넉하고 부실채권이 적은 우량 저축은행을 일컫는다. 고정이하 여신은 대출금 중 연체기간이 3개월 이상인 ‘부실채권’을 말한다. 저축은행중앙회나 해당 저축은행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영실적도 따져봐야 한다.
최근 5~6년 연속 당기순이익이 흑자라면 믿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금융회사가 문을 닫으면 예금보험공사에서 고객 1인당 5000만원까지 보호해준다. 5000만원은 예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이므로 4500만원 안팎으로 예치하는 게 보통이다.
◇비과세 상품도 고금리 효과 = 연 5%대 금리를 받더라도 이자소득세 15.4%를 제외하면 실질 이자는 4%대 초중반으로 떨어진다. 그러나 신협과 새마을금고는 농어촌특별세 1.4%만 뗀다. 0.4~0.5% 금리 우대 효과에 해당한다. 세금을 덜 내 이자를 더 많이 받는 셈이다. 현재 신협과 새마을금고의 1년제 예금 금리는 연 4.5% 수준이다.
지역별 금리는 신협과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협과 새마을금고의 비과세 혜택은 만 20세 이상 조합원만 대상이다. 1만원가량의 출자금을 내면 조합원이 될 수 있다. 출자금도 투자 대상이어서 주식처럼 매년 배당을 받는다. 출자금 1000만원까지는 배당소득에 대해 세금이 붙지 않는다. 신협과 새마을금고도 1인당 5000만원까지 예금자보호가 된다.
◇시중은행도 속속 금리인상 = IBK기업은행은 소액 예금에 높은 금리를 적용하는 ‘서민섬김통장’을 판매 중이다. 3년 만기 기준 예금 최고 5.0%(1년제 4.6%), 적금 최고 연 5.10%(1년제 4.5%)의 고금리가 특징이다.
1인당 3000만원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우리은행의 키위정기예금 금리는 1년 만기 기준으로 4.1%다. 우대금리를 포함할 경우 4.2%까지 금리를 받을 수 있다.
하나은행의 ‘씨크릿적금’은 최고 금리 연 5.3%(5년제 기준)짜리 자유적립식 적금상품이다. 월 가입한도도 200만원으로 높은 편이다. 개인 고객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국민은행 ‘KB국민 첫 재테크 적금’은 3년제 상품으로 최고 금리는 연 5.0%다. 월복리 효과를 감안하면 단리 기준으로 연 5.2%를 주는 셈이다. 만 18~38세로 가입연령을 제한했고 월 납입금은 30만원 이내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