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삶의향기] 베란다서, 옥상에서, 학교에서… “나는야 도시농부”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1.03.31 17:32:14
  • 조회: 763

 “매일 아침 마당에 나가면 할 일이 생기니까 생활에 활기가 생겨요. 식구들도 ‘오늘은 식탁에 뭐가 올라올까?’ ‘이게 우리집 거야?’ 하면서 신기해 합니다.”

 서울 토박이 이진표씨(58·은평구)는 2008년부터 집 안에 작은 텃밭을 운영하고 있다. 대문 위 공간에 조성한 폭 50㎝, 길이 2.5m짜리 텃밭이다. 이곳에 상추·고추·부추·쪽파·토마토·오이 등을 심기 시작했다. 마당의 나무 밑에는 단호박을 심었다. 넝쿨이 대문 위 텃밭으로 올라가게 길을 잡아준 것이다.  
텃밭은 작지만 채소가 자라는 대로 거둬 먹고 또 다른 채소를 번갈아 심는다. 그러니 네 식구 먹기엔 충분하다. 특히 여러 작물을 조금씩 섞어 기르니 보완효과가 발생해 병충해도 적다. 이씨는 “쪽파와 들깨가 서로 향을 내니 벌레가 안 온다”고 귀띔한다.

◇ 상자텃밭 바람몰이 중 = 이처럼 도시농업이 인기를 끌면서 내 집 안에서 직접 농작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도심 외곽에 위치한 텃밭을 애써 분양받을 필요도 없다. 멀리 가지 않고도 주택 옥상이나 대문 위, 아파트 베란다 등에 상자텃밭을 놓고 각종 야채를 재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강북구에 사는 김형옥씨(66)도 전문가 수준의 7년차 ‘도시농부’다. 그는 옥상에 폭 1m, 길이 15m짜리 비닐하우스와 스티로폼 상자 20여개를 활용해 농사를 짓는다. 처음에는 화분을 이용했다. 그러나 물이 많이 소비돼 스티로폼 상자로 바꿨다. 습도 유지를 위해 상자 뚜껑을 덮어주는 것도 잊지 않는다. 김씨는 “정성 들여 기른 농작물을 이웃들과 나누면 수확의 기쁨이 배가 된다”며 “작년엔 상추·들깨 등의 모종 200여개를 종이컵에 담아 집집마다 건넸다”고 말했다. 
자취생 같은 1인 가구들이 모여 함께 농사짓는 모임도 생겨나고 있다. 1인 가족 에코네트워크 ‘이웃랄랄라’(cafe.naver.com/ecolalala)가 대표적이다. ‘이웃랄랄라’ 소속의 1인 가구들은 작년 한 해 마포구 합정동의 한 카페 옥상에서 텃밭 농사를 지었다. 스티로폼 박스, 화분, 쓰레기통, 바구니, 쌀자루까지 동원해 봄에는 브로콜리·상추·파프리카 등을 심었다. 여름에는 고구마·토마토·가지·수박 등의 모종을 키웠다. 한 달에 한두 번 모여 씨 뿌리기, 잡초 뽑기, 거름 주기 등을 하면서 공동체 문화는 덤으로 얻었다. 작년 5월에는 동그랗게 둘러앉아 새싹비빔밥을 해먹었다. 감자를 캔 7월에는 구운 감자와 함께 삼겹살 파티를 열었다.

◇ 교정으로 확산되는 도시농업 = 도시농업을 실천하는 일선 학교들도 늘고 있다. 송파구 보인중학교의 경우 운동장 한편에 상자텃밭과 대형 화분, 플라스틱 휴지통을 놓아 학생들이 작물을 재배한다. 지난해 서울그린트러스트에서 지원받은 상자텃밭 100개에 쪽파·배추 등을 심은 후 김장을 200포기 담가 한부모 가정 자녀 40명에게 나눠줬다. 변중희 환경담당 교사는 “텃밭 가꾸기를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고 체험학습 효과도 크다”고 말했다. 서울시내 대학생 연합 동아리 ‘씨앗을 뿌리는 사람들’은 작년 고려대에서 캠퍼스 텃밭을 시작해 올해 이화여대, 서울시립대까지 외연을 넓히고 있다. 하지만 일부 캠퍼스에선 학교 측이 미관상 좋지 않다는 이유로 텃밭 이용을 제지하는 등 어려움도 겪고 있다.

이지은씨(24·이화여대 불문)는 “학생들끼리 서로 돕는 텃밭 농사를 통해 경쟁과 스펙쌓기가 아닌 공동체를 이루는 문화를 조성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송임봉 서울시 도시영농팀장은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관심과 기후변화 대응정책이 맞물려 상자텃밭 등 도시농업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이것이 일시적 현상을 넘어 향후 보다 다양한 형태로 발전될 것으로 보여 서울시도 상자텃밭 보급 등 다양한 지원책을 시행 중”이라고 말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