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태크/금융] ‘E 삼형제’ 성격 알면 ‘투자 궁합’ 보인다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1.03.09 17:03:25
  • 조회: 601


주가연계증권(ELS), 주식워런트증권(ELW), 상장지수펀드(ETF). 이른바 ‘E 삼형제’로 불리는 파생상품이다. 금융시장이 복잡해지면서 상품도 날로 다양해지는 추세 속에 증시에서도 ELS, ELW, ETF 등이 활발한 거래를 보이면서 빠르게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상품들은 생소한 영문이름인 데다 내용도 복잡해 선뜻 투자에 나서기 쉽지 않다.


주변에서 “누가 돈 벌었다더라”하는 소문만 듣고 투자에 나섰다간 원금 손실을 볼 수도 있다. 파생상품은 원금손실의 위험이 있는 만큼 상품의 특징을 정확히 파악한 뒤에 투자에 나서는 것이 현명하다. 삼형제 가운데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품은 인덱스펀드의 일종인 ETF다. 수수료도 가장 싸다. ETF는 거래소에 상장돼 일반 주식처럼 거래되는 펀드로 종목코드가 부여되어 있기 때문에 종목처럼 사고팔 수 있다.

 

대부분 코스피200과 같은 특정지수나 국제 금 가격과 같은 특정 자산의 가격 움직임에 연동해 수익률이 결정된다. 한 주만 매수하더라도 해당지수를 구성하는 구성종목 전체를 매수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어 분산투자가 가능하다. 또 수수료가 연 0.2~0.7% 수준이어서 연 2%대인 일반 주식형펀드보다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그러나 장기투자에 더 적합한 상품임에도 매매가 너무 쉽기 때문에 지나치게 단기투자 성향이 강하다는 점은 주의하는 것이 좋다. ELS는 주가지수 및 특정 주식의 움직임에 연계해 사전에 정해진 조건에 따라 조기 및 만기 상환 수익률이 결정되는 상품이다.


ELS는 코스피200 등 지수나 개별 종목 등의 기초자산이 일정 범위 내에 들거나 일정 목표에 닿으면 약정한 수익률을 지급하거나 때로는 손실이 발생하도록 설계된 상품이다. 월평균 발행규모가 2조6000억원대까지 증가할 정도로 그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크게 원금보장형과 원금비보장형으로 나뉜다. 조건에 따라 주가가 하락해도 수익률을 보장해주거나, 원금보장형일 경우 기초자산의 주가가 빠지더라도 만기 시점에 원금 이상을 지급하기 때문에 잘 고르면 손실 위험이 없어 투자 수단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만기가 있기 때문에 3년 정도는 투자할 수 있는 여윳돈으로 해야 한다는 점은 기억해야 한다.


당장 써야 할 급한 돈으로 투자하는 것은 금물이다. 또 자신의 위험선호도에 따라 조건을 꼼꼼히 따지고 기초자산이 튼튼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ELS는 ELW나 ETF보다는 과세 폭이 크다. ELS는 만기상황 지급시 원금을 제외한 초과수익 부분에 대해 15.4%를 원천징수하도록 돼있다. 우리투자증권 최창규 연구원은 “지난해 ELS가 급증세를 시현했는데 원금비보장 형태의 공모형 ELS 비중이 높아졌고, 기초자산에는 종목형이 줄고 지수형이 증가해 주요 종목의 주가 급등에 따른 부담감을 반영했다”고 분석했다.


ELW는 삼형제 중 위험도가 가장 높은 상품이다. 주식과 지수 등 기초자산을 사전에 정한 미래의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행사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증권이다. 대부분 ELW는 거래소에 상장돼 있기 때문에 주식거래와 유사한 방식으로 비교적 쉽게 매매할 수 있다. ELW는 크게 콜 ELW와 풋 ELW로 나뉘는데 콜은 기초자산은 행사가격으로 만기 시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뜻하고, 풋은 팔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콜 매수자는 기초자산이 행사가격 이상으로 올라야, 풋 매수자는 행사가격 이하로 떨어져야 이익을 볼 수 있는 구조다. 기초자산의 주식 방향성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와 판단 아래서 투자해야 한다.


특히 ELW를 ‘고위험·고수익’ 상품으로 분류하는 것은 레버리지 효과 때문인데 지렛대 효과처럼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에 비해 ELW의 가격이 더 큰 폭으로 움직이는 성질이다. 따라서 기초자산 가격 대비 3~7배 움직일 수 있어 방향을 잘못 맞추면 투자금액을 전부 잃을 수도 있다는 점은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