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회전교차로 부활…사고감소·연료절감 효과 높아질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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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자료제공 : 뉴시스 [http://www.newsis.com]
  • 11.01.12 13:16:36
  • 조회: 611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회전교차로가 도입된다. 국토해양부는 현재 일부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신호대기 시간과, 연료소모 등을 줄이기 위해 한국형 회전교차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회전교차로는 신호등이 없이 자동차들이 교차로 중앙에 설치된 원형교통섬을 회전해 교차로를 통과하도록 하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이다. 서행으로 교차로에 접근하는 자동차가 교차로 내부의 회전차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에게 양보하며 진입하는 것이 기본 운영원리다. 회전교차로는 설계속도 70㎞/h 이하의 도로에 적용한다. 설계기준자동차 및 진입차로수를 기준으로 소형·1차로형·2차로형 등 세 가지 기본유형으로 구분하며, 상황에 따라 특수형 회전교차로도 설치할 수도 있다.

 

회전교차로 계획 시 기준 교통량은 교차로에 접근하는 교통 수요를 기준으로 소형은 일일평균 1만2000대 이하, 1차로형은 1만7000대 이하, 2차로형은 2만7000대 이하인 경우에 적용한다. 회전교차로는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운영됐던 원형교차로(로터리)와는 근복적으로 다르다. 원형교차로는 진입차량이 우선 통행하며 고속으로 교차로에 진입하는 방식이다. 원형교차로는 교통지체의 주범으로 지적돼 왔으며 안전성 등의 문제도 있었다.

 

국토부는 회전교차로의 도입으로 신호교차로에서의 불필요한 신호지체가 줄어 교차로 소통이 원활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교차로 사고 건 수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교차로에서의 연료소모 및 대기오염 배출량 감소, 교차로 운영 및 유지관리비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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