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태크/금융] 화재·도난 걱정? 미리 홈보험 가입하세요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0.12.28 12:03:12
  • 조회: 850

 

주택 화재나 붕괴, 가정 내 도난, 상수도 누수 등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보장하는 홈보험 상품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화재를 비롯해 강력범죄로 인한 피해와 잠금장치 교체비용까지 보장 범위도 다양해지는 추세다.

 

주택 화재의 경우 일반인의 관심이 크지 않았지만 올 들어 전기 누전처럼 가벼운 과실로 인한 화재라도 실화 책임을 묻는 관련 법률이 강화되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 또 내년부터는 노래방, PC방 등 일정 규모의 다중이용시설은 화재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 주택 화재 역시 지난해 발생한 전체 화재 중 24.9%를 차지했을 만큼 빈번하게 발생한다.

 

삼성화재 ‘가정종합보험 행복한 우리집’은 주택 화재는 물론 배상책임, 도난사고, 상해사고 등을 포괄적으로 보장한다. 이전과 달리 화재로 인한 손해를 비례보상이 아닌 실손보상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로 건물가액 2억원인 건물을 가입금액 1억원 일부보험으로 가입한 후 화재로 5000만원의 손해가 발생했다면 그 절반이 아닌 실손보상액 50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가입액에 따라 화재대물배상책임은 최고 5억원, 도난으로 인한 손해는 최고 1000만원까지 보장한다.


만기환급 상품으로 금리연동형과 금리확정형 두 가지가 있다. 금리연동형은 적립한 보험료의 80% 한도 내에서 중도금 인출이 가능해 목돈이 급할 때 도움이 된다.

 

LIG손해보험 ‘LIG홈케어보험’은 최장 15년까지 보장이 가능한 장기 상품이다. 적립 보험료에 따라 만기시 환급금을 받을 수 있고 화재 발생으로 인한 주택 손해는 최대 1억원, 가재도구 손해는 최대 1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본인의 피해뿐 아니라 화재가 이웃 가정에까지 옮겨져 피해를 끼쳤을 경우 최대 5억원까지 배상책임을 보장한다. 일반 상해사망 및 후유증 장해시 최고 6000만원, 일반 상해로 입원 치료시 1일당 2만원의 입원비, 골절과 화상을 입었을 때는 20만원의 진단금을 받는다. 40세 여성을 기준으로 월 5만원의 보험료를 10년간 낸다면 만기시 보험료 총액의 83%인 500만원의 만기환급금을 받을 수 있다. 납입 중 필요한 경우 중도 인출도 가능하다.

 

주택화재뿐 아니라 강력범죄로 인한 피해를 보상하는 보험도 나왔다. 롯데손해보험 ‘롯데 해피하우스보험’은 강력범죄로 인한 사망과 상해에 대해 보장한다. 강력범죄로 인한 사망시 1억원, 상해사망의 경우 5000만원을 지급받는다. 아울러 화재로 인한 화상후유장해시에도 최고 5000만원 내에서 보장한다. 도난손해 및 잠금장치 교체비용, 상수도 누수에 따른 위로금 등 각종 재물손해도 보장한다. 40세 남성이 단독주택을 대상으로 10년 만기 10년 납입으로 가입했을 때 월 보험료는 5만원 정도로 만기환급률은 71.5%이다. 화재손해 및 붕괴, 침강 및 사태 손해시 건물 최고 5000만원, 가재도구 최고 2000만원, 임시 거주비의 경우 최고 500만원 한도 내에서 보장해준다. 도난위험의 경우 일반가재는 최고 1700만원, 명기가재(귀금속, 귀중품)는 최고 300만원까지 보장받는다.

 

동부화재 ‘프로미라이프 스마트운전자보험’은 기존 운전자보험의 보상영역에 주택 화재와 여가활동 위험 등을 포함시켰다. 화재로 인한 실손보상은 물론 실화로 인해 벌금형을 받을 경우 최고 2000만원까지 벌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자전거 탑승 중 일어나는 타인의 사망시 사고처리 지원금 최고 3000만원, 자전거 사고 벌금 최고 2000만원 등도 보상된다. 이들 보험 상품은 3~15년까지 보험기간을 달리해 가입할 수 있다. 보험료의 만기환급액은 가입금액과 납입기간, 보상설계에 따라 달라지므로 반드시 자신의 경우를 따져봐야 한다.

 

금리확정형(공시이율 4.2%)은 계약시점으로부터 2년이 지난 때부터 매년 20만원씩 중도환급금을 받는다. 월 3000~4000원을 추가로 내면 부모님 댁의 화재보험까지 가입할 수 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