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져/여행] 막바지 가을여행, 알차게 박물관으로 떠날까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0.11.19 12:35:15
  • 조회: 11823

 

어린 자녀를 둔 가족들이 막바지 가을 나들이를 떠나고 싶은데 딱히 마땅한 장소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이럴 때 부담 없이 ‘재미와 학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것이 ‘박물관 기행’이다. 누구나 관심을 가질 만한 아이템으로 역사와 문화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테마박물관’을 찾아보자. 온 가족이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다양한 즐거움이 있다.

 

■ ‘교과서로 우리 역사를’ 교과서박물관
색 바랜 종이에 재미있는 그림이 가득한 옛날 교과서가 모여있는 곳. 엄마·아빠에게는 ‘국민학생’ 시절 추억을 선사하고 초등학생 자녀에게는 자신들의 교과서와 옛 것을 비교해 보는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는 곳이 바로 우리나라 유일의 ‘교과서박물관’이다. 충남 연기군 동면에 위치한 교과서박물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교과서 발행기업인 미래엔(구 대한교과서)의 교과서 제작공장 내에 자리잡고 있다. 이곳에서는 우리 선조들이 서당에서 보던 서적에서부터 개화기, 일제시대, 광복 직후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교과서들이 전시돼 있어 한국교과서의 변화와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기존 소장 및 기증을 통해 수집한 총 17만여점의 자료가 보관돼 있어 각 나라별, 시대별 교과서의 특징까지 한번에 살펴볼 수 있다. 우리나라 교과서뿐 아니라 북한교과서를 비롯한 세계교과서도 함께 전시하고 있다.

 
■ ‘의학 역사가 한곳에’ 허준박물관
역사책, 드라마 등을 통해 이미 아이들에게도 익숙한 조선시대 명의 허준. 의학서적 <동의보감>을 저술하여 우리나라 의학계에 큰 공을 세운 그의 생애와 업적을 다룬 곳이 바로 ‘허준박물관’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한의약 박물관인 이곳은 서울 도심에 위치하면서도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편. 허준에 대한 자료뿐만 아니라 한의학 관련 자료까지 빼곡히 갖춰져 있어 우리 의학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올해는 <동의보감> 발간 400주년을 맞는 해로 그 의미가 더욱 깊다. 전시실은 허준기념실, 약초·약재실, 의약기기실, 체험공간실, 내의원·한의원실, 약갈기 체험실 등 총 6곳으로 나눠져 있다. 허준박물관은 11월까지 매주 2, 4째주 토요일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나만의 동의보감 만들기, 약재공예 작품만들기 등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커피 한 잔으로 세계문화’ 커피박물관
양수리 북한강변에 위치한 카페 왈츠와 닥터만 내에 자리잡은 ‘왈츠와 닥터만 커피박물관’(사진)은 1200년간 인간과 함께한 커피의 역사와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곳이다. 커피박물관은 커피의 역사, 커피의 일생, 커피 문화, 커피 미디어 자료실, 커피 재배온실 등 5가지 주제로 이루어져 있다. ‘커피의 역사’에서는 인류가 언제부터 어떻게 커피를 마셨는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다. ‘커피의 일생’에서는 생두와 원두를 직접 보고 만져보는 등 커피 유통의 전 과정과 수출입 물동량을 알 수 있다. ‘커피 문화’에는 세계 각국에서 수집한 커피 관련 유물들이 전시돼 있으며, 바에서는 커피 원두를 갈아 직접 만들어 마실 수 있다.

 
■ 화장실박물관·자전거박물관
세계에서 하나밖에 없는 변기 모양을 한 화장실박물관 ‘해우재’.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에 있는 이곳은 고 심재덕 세계화장실협회 초대회장의 유족이 기증한 변기 모양 사택 ‘해우재’가 화장실 문화전시관으로 리모델링해 개관한 것이다. ‘해우재’는 심 회장이 2007년에 세계 최초로 변기 모양으로 건물을 지은 것으로, 준공 당시 많은 관심을 받았다. 1층에는 ‘아름다운 화장실 수상작’ 등 화장실 문화와 역사가 담긴 사진, 동영상, 유물 등을 전시하고, 2층에는 고인의 화장실에 대한 애착과 활동내용이 담긴 소장품과 유물, 유품 등을 전시해 ‘화장실박물관’의 모습을 잘 갖추고 있다. ‘자전거박물관’은 ‘자전거의 고장’으로 유명한 경북 상주시에 자리하고 있다. 박물관에는 우리나라 최초, 세계 최초 자전거 모형, 이색 자전거 등 60여대가 전시돼 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