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태크/금융] "금감원, 금융민원 사후관리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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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자료제공 : 뉴시스 [http://www.newsis.com]
  • 10.11.16 13:20:35
  • 조회: 594

 

앞으로 금융 민원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제기된 제도 개선과 검사 필요사항 등에 대한 사후 관리가 강화된다. 금융감독원은 금융 상담과 민원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이 담긴 '민원사무처리규정'을 개정키로 했다고 밝혔다.

 

우선 금감원은 민원을 처리하면서 발견된 제도개선과 검사 필요 사항을 감독·검사 부서에 통보해 제도 개선에 반영하도록 했다. 또 민원 업무와 감독·검사 업무 간의 상호 유기적인 피드백을 강화해 민원 발생을 사전에 예방토록 했다. 또 민원인이 금감원에 다시 민원을 제출하면서 최초 민원 처리 담당자를 기피할 때는 다른 담당자를 배정해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반복·중복 민원으로 접수돼 이미 자체 종결된 민원이나 불가피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기피제도 적용을 배제한다.

 

아울러 민원인이 금감원에 민원을 제출하면서 금융회사에 개인정보 제공을 동의하지 않은 경우에는 민원 담당자에게 주의 의무를 부여해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기로 했다. 현재 금감원은 개인정보 제공을 명시적으로 동의하지 않은 경우 민원인의 정보를 제공할 수 없도록 실무상 전산시스템을 차단하고 있다. 한편 금감원은 이달 초부터 본·지원 통합콜센터를 구축해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1332로 민원을 상담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또 금융상담사례 데이터베이스(DB)와 조회시스템을 구축해 상담서비스의 품질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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