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교육] 봉사활동·내신관리… 비싼 컨설팅 받으며 ‘스펙 전쟁’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0.10.20 14:00:20
  • 조회: 11732

 

서울 A고등학교 3학년 김은서양(18·가명)은 얼마 전 서울지역 3개 대학 경영학과의 입학사정관 전형에 지원했다. 지난해 학생회장을 지냈고, 내신은 1.3등급으로 최상위권. 이만하면 수능시험으로 경쟁하는 것보다 낫겠다 싶었지만 입학사정관 전형은 생각보다 만만치 않았다.

 

김양은 지난해 12월 입학사정관 전형을 위해 ㄷ입시컨설팅기관에서 컨설팅을 받았다. 컨설팅 전문가는 "리더십 전형에 지원하려면 외국어를 잘하거나 봉사정신이 투철한 모습을 보여주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고 했다. 당시 김양의 텝스 점수는 700점. 수능 외국어영역 1등급에 해당하는 높은 점수다. 그러나 컨설턴트는 "외국어고생들은 900점대 성적을 제출한다. 그 정도 성적으로는 명함도 못 내민다"며 "애써 높이려 하지 말고, 그냥 영어에 관심이 없던 척 하라"고 조언했다.

 

김양은 겨울 내내 봉사활동에 매달렸다. 2학년 때 많이 해놔야 3학년 때 급조한 느낌을 피할 수 있을 것 같아서였다. 겨울방학과 봄방학을 이용해 두 달 동안 집 주변 지체장애인시설을 찾아 청소와 빨래 등 허드렛일을 하며 100시간을 채웠다. "스펙 하나를 갖췄다"고 뿌듯해하던 김양은 이내 봉사활동 100시간으로는 완벽한 '스펙'이 될 수 없음을 깨달았다. 입학사정관 전형에 대비해 고 1때부터 봉사를 해 온 친구들은 300시간을 넘는 기록도 가지고 있다. 방학 때 해외 봉사활동을 다녀오거나, 심지어 돈을 주고 봉사시간을 사는 경우도 있을 정도다.


3학년에 올라와서는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에 힘을 쏟았다. 입학사정관 전형은 교사의 생활기록부 평가도 중요하다. 김양은 "선생님에게 밉보일 행동은 하지 않으려 신경을 많이 썼다"고 했다.

지난 7월 본격적인 입시철을 앞두고 다시 한 번 컨설팅을 받았다. 학교에서는 입학사정관제에 대해 시원스러운 답변을 듣지 못하니 어쩔 수 없었다. 1시간 컨설팅에 30만원. 그래도 5시간에 300만원씩 하는 곳도 있는 목동지역보다는 싼 편이다.

 

김양의 내신은 평균 1.3등급. 그러나 컨설턴트는 "강남지역 학교가 아니다. 목동으로 치면 2등급, 외고로 치면 4등급밖에 안된다"고 냉정하게 말했다. 특수목적고, 강남·목동 학교를 우대하는 '고교등급제'가 실재한다는 의미였다. 주변의 평가도 싸늘했다. 며칠 전 모교를 찾아온 고교 선배는 김양에게 "어떤 입학사정관은 대놓고 '학교가 좀 떨어지네요'라고 말하더라"고 일러줬다. 8월 중순 이후 보름 동안은 자기소개서를 쓰는 데만 투자했다. 학교마다 양식이 달랐다. 원서 쓰는 것도 학원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학원 강사의 지적을 여러번 받고 한 학교당 대여섯 번씩 지원서를 다시 썼다. 지원서에는 '평소 경제 관련 책을 열심히 읽어왔다'고 썼다. 김양은 "자기를 포장하다 보면 과장도 하게 된다. 다른 친구들 자기소개서도 다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입학사정관 전형에선 교사의 추천서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얼마나 성의있는 추천서를 받느냐는 '복불복'이다. 김양의 담임 교사는 3개 대학 추천서를 써줬다. 그 이상은 부담스러운 눈치였다. 김양은 "사실 또 다른 대학 한 군데도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넣고 싶었는데, 선생님이 추천서 쓰길 귀찮아하셔서 그냥 일반 수시 전형으로 넣었다"고 말했다. 김양은 "다른 반 선생님은 추천서도 학원에서 만들어 오라고 했다는데, 그에 비하면 우리 선생님은 정말 좋으신 편"이라고 말했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분석연구원은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특목고의 합격비율이 높은 이유 가운데 하나가 이런 학교 지원의 차이"라며 "외고는 외국어 하나를 특기로 안고 있는 데다 선생님들의 지원, 경시대회 등 입학사정관제 준비에 최적화돼 있다"고 설명했다. 김양은 경제 경시대회가 있는 줄도 모르고 1, 2학년을 보냈다. 그는 "할 만큼 했는데도 합격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으니 답답하다"고 말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