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연] 뮤지컬 ‘스토리 오브 마이 라이프’로 돌아온 류정한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0.08.11 17:43:22
  • 조회: 12175

  

“설레면서도 두려웠죠. 중극장이나 소극장 공연은 관객의 숨결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어서 좋아요. 공연에 몰입하는지 혹은 졸고 있는지 관객 반응이 무대에서 다 보이거든요(웃음). 반면 배우의 디테일한 부분들까지 객석에 다 노출되니까 부담감도 크죠.” <스토리 오브 마이 라이프>로 오랜만에 중극장 무대에 선 뮤지컬 배우 류정한(39). <맨 오브 라만차> <지킬 앤 하이드> <영웅> <몬테크리스토> 등 주로 대작 뮤지컬에 출연한 그가 규모가 작은 뮤지컬에 출연한 것은 2008년 <이블데드> 이후 2년 만이다. <스토리 오브 마이 라이프>는 성공한 작가인 토마스와 고향에서 서점을 운영하는 엘빈, 이 둘의 30년 우정을 현재와 과거를 오가며 액자 형식으로 보여주는 작품. 하지만 베테랑인 류정한도 “이번 작품의 연기가 쉽지 않다”고 토로한다.

“여백이 많은 작품이에요. 제 배역인 토마스를 어떻게 구현할지 공연을 해 가면서 저도 찾아가는 중이죠.”
사실 이 작품에 대한 반응은 극과 극. 시종 눈물을 훔치며 “감동적”이라고 호평하는 관객들이 있는 반면 “지루하다”는 평가도 공존한다. 변화없는 무대세트, 반복적인 과거 회상, 계속 흩날리는 종이뭉치…. 두 배우의 에너지로 채워야 할 게 많다. 서울대 성악과 출신. 1997년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로 뮤지컬에 데뷔했으니 벌써 14년차다. 2001년 라이선스로 공연된 <오페라의 유령>의 라울 역으로 주목을 끌면서 배우로서 탄탄대로를 걸어왔다. 물론 슬럼프도 있었다. 위기를 극복하게 해준 것은 팬들의 사랑이었다.

“뮤지컬을 제대로 알기 시작하면서 슬럼프에 빠졌어요. 공연 압박감 탓에 불면증에 시달리기도 했죠. 스트레스가 심해 그만둘 생각까지 했어요. 그런데 데뷔 10년이 돼서야 깨달았어요. 노래와 연기, 춤을 한 무대에서 보여줄 수 있는 뮤지컬을 하는 제가 얼마나 행복한지를요. 또 제가 즐거워야 관객들께도 좋은 공연을 보여드릴 수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됐지요. 다음엔 어떤 이야기를 관객께 들려드리고 함께 소통할까를 생각하면 마음이 설레요.” 그는 다작(多作)을 하지 않는다. 14년간 출연한 작품이 13편. 1년에 한 편꼴인 셈이다. 겹치기 출연을 안 하는 것으로 유명한 그가 처음으로 원칙을 깬 게 <스토리 오브 마이 라이프>다. 전작 <몬테크리스토> 공연이 갈무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 작품의 연습에 참여한 것. 프로듀서와 배우로 여러 작품에서 그와 호흡을 맞춰온 신춘수 오디뮤지컬컴퍼니 대표가 브로드웨이에서 프로듀싱한 작품인 데다 생애 두 번째 연출하는 작품이어서 의리가 작용했다. 그는 “역시 겹치기는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연작 중 가장 아끼는 작품은 소설 <돈키호테>를 각색해 뮤지컬로 만든 <맨 오브 라만차>다. 신성모독죄로 감금된 세르반테스가 죄수들과 함께 자신의 소설 <돈키호테>를 즉흥극으로 꾸미는 극중극 형식이다. 류정한은 초연부터 돈키호테 역으로 출연해왔다.

“나이가 들어 지금보다 인생을 좀 더 알게 될 50~60대까지 돈키호테가 돼 <맨 오브 라만차> 무대에 서는 게 저의 꿈이죠. 같은 역할을 맡은 정성화씨와 조승우씨도 저와 비슷한 바람을 갖고 있을 겁니다.” 그러고 보니 한국 나이로 불혹이다. 체력적으로 힘들진 않을까. 그는 “젊은 배우들에 비해 체력이 달리겠지만 체력이 안돼 배우로서 한물갔다는 말은 듣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장담했다. 류정한은 “내년쯤에는 연극무대에 도전하고 싶다”는 포부도 밝혔다. 노래 없는 정극을 통해 연기의 또 다른 묘미를 경험하고 싶다고 했다. ‘요리책 사 모으기’가 취미라는 배우 류정한. 한국 뮤지컬의 맏형 격인 그는 향후 또 어떤 레시피로 맛깔스러운 요리를 선보일까. 풍성한 가창력과 깊은 연기력을 겸비한 그가 차려놓을 다음번 식탁이 기다려진다. 9월19일까지 서울 동숭아트센터 동숭홀. 1588-5212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