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교육] 동화나라 주인공 되어 한여름밤 모험 떠나렴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0.08.05 14:02:26
  • 조회: 11556

ㆍ부모와 함께 하는 ‘아이 잠자리 책읽기’
주부 정주영씨(36)는 밤에도 높은 온도와 습한 공기 때문에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하는 딸에게 동화책을 읽어 준다. 아이가 이야기에 집중하면 열대야도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떤 책이 잠자리에 적합한지 구분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한우리 독서토론논술연구소 이언정 선임연구원은 “아이가 잠을 자기 직전 부모가 읽어주는 ‘베드타임(Bed-Time) 동화책’은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상·창의력을 길러주는 데 효과적”이라며 “엄마, 아빠가 책을 소리내 직접 읽어주면 독서력 발달은 물론 아이와 유대감 형성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잠자리에서 읽어줄 책을 선택할 때는 밝고 아름다운 내용을 고르라고 조언했다. 가족간 사랑을 잔잔하게 표현하거나, 동화책 속 주인공도 하루를 정리하고 잠자리에 드는 내용이면 무방하다. 특히 자기 전 아이들은 평소보다 주의력이 낮기 때문에 지나치게 길고 어려운 책은 이해하기 쉽지 않다. 이는 오히려 숙면을 방해할 수도 있다. 자기 전까지 학습을 시키려는 생각보다는 아이가 좋아하는 책 위주로 편하고 재미있게 들을 수 있는 내용을 고르는 것이 좋다.
책을 읽다가 아이가 잠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면 우선 형광등은 끄고, 은은한 백열등 스탠드를 켜는 것이 좋다. 아이에게 편안함과 안정감을 준다. 이때 부모가 머리를 쓰다듬어 주거나 손을 잡아주는 등 부드러운 스킨십과 눈맞춤을 해주면 정서적인 효과도 볼 수 있다.
독서 시간은 15~30분 정도가 적당한데 한 시간 이상 지속되면 수면에 방해가 된다. 읽어 줄 책과 분량은 아이와 미리 정하는 것이 좋고 읽을 때는 재미를 주기 위한 목소리보다 나긋나긋하고, 다정한 목소리로 읽어야 한다. 특히 잠자리에서 책을 읽어주기로 했다면 매일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잠자리 독서는 아이 연령에 따라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이언정 연구원은 “연령과 발달 능력에 맞는 책을 선택하되 유아 단계에서는 가족·자연·사물 등 긍정적이고 따뜻한 감성을 주는 책이 정서 발달에 효과적”이라며 “초등 저학년 시기는 학교·친구·선생님을 소재로 한 책을 읽어 주면 아이가 학교생활을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0~2세 아이는 엄마, 아빠가 책을 직접 읽어주면 부모에 대한 애착을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다양한 동물들과 ‘까꿍놀이’를 하는 내용이나 무엇인지 맞혀 보는 그림책을 읽어 주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문장이 반복되고 이야기는 간결한 책으로 고르고 <잘 자요, 달님> 등 잠들기와 관련된 내용은 아이를 잠으로 유도하기 좋다.
3~4세 아이들은 고집을 부리고 부모의 말을 잘 듣지 않는 경우가 많다. 반면 부모에게 보호받고 싶은 욕구도 크기 때문에 잠자기 전, 행복한 결말의 이야기나 엄마·아빠의 사랑을 느낄 수 있는 내용이 적당하다. 가족간 정서적 유대감을 만들고 아이의 반항심을 잠재우는 데도 효과적이다. 사회성과 상상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대인 관계를 보여주는 그림책이나 판타지적 내용을 담은 책을 읽어주면 기분 좋게 잠들 수 있다.
5~6세는 좋고 싫음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어 아이와 부모가 약속을 정해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잠을 자는 시간과 매일 읽어 줄 책의 분량을 정하고 아이가 선택할 수 있는 범위를 제시해 줘야 한다. 잠자는 시간은 8시, 8시30분, 9시 중에서 고르게 한다든지, 잘 때 몇 권을 읽어주면 좋겠는지 설명해 준다. 책을 고를 때는 아이가 원하는 책 3권, 부모가 읽어주고 싶은 책 1권, 새로운 책 1권으로 구성하면 좋다. 정보를 담기보다 이야기를 전해줄 수 있는 것을 고른다.
7~10세는 갓 입학한 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교나 친구, 선생님, 우정 등을 소재로 한 책이 좋다. 독서가 즐겁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짧고 간단한 창작 동화책을 읽어주면 감성과 논리력을 키울 수 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