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교육] 여름방학 D - 한달, 초·중 영어학습 5계명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0.06.21 11:46:01
  • 조회: 10988

 

ㆍ내 영어실력은 어느 단계? 냉정한 평가부터

 

여름방학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이 기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는가에 따라 개학 후 실력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에 학부모들은 기말고사가 끝나는 6월 중순부터 아이의 성적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고민하게 된다. 특히 영어의 경우 초·중학교 때 기본기를 닦아야 한다는 생각에 초등 고학년 혹은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벌써부터 여름방학 학습법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워라 = 방학은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 선행학습까지 할 수 있는 나만의 전략 기간이다. 자신의 영어 실력을 냉정하게 판단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내신성적이 부진한 경우 교과서 위주로 어휘 및 어법, 핵심 구문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부분이 끝나면 2학기 학습 내용에 대한 예습이 필요하다.

 

내신의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교과 내용을 미리 파악하고 2학기를 맞이하면 학습 부담이 상대적으로 줄어든다. 특히 교과서에 나오는 새로운 어휘는 미리 외워두면 좋다. 마지막으로 영어 실력을 쌓기 위한 자기주도적인 학습 계획이 필요하다. 듣기, 문법, 읽기 등 자신의 취약점을 판단해 남는 시간 동안 집중 보강한다. 이때 경계할 점은 목표를 과하게 잡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엄마의 만족감보다는 학생 자신의 학업성취도와 수준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 성적을 가장 크게 고려해 보충이 시급하다고 생각되는 순서를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

 

초등학생, 동화책으로 영어를 즐겨라 = 초등학생에게 여름방학은 본격적인 영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적기다. 학생의 영어 실력, 향후 진로 등을 고려해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학습은 1주일에 2~3권의 영어동화책 읽기다. 기본적으로 목표는 영어 기초실력 향상에 둔다. ‘소리’ 교육과 ‘문자’ 교육을 겸하면서 재미있게 영어를 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초등학교 저학년에게는 단어 수가 적고 그림과 글자가 큰 동화책을, 읽기 실력이 어느 정도 수준에 오른 고학년에게는 어린이용 세계 명작을 권한다. 영어 동화책에 듣기 교재가 있다면 병행하는 것이 좋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그림일기로 시작한다. 짤막한 문장, 단어 몇 개만 쓰더라도 상관없다. 쓰기 능력은 서서히 향상된다. 초등학교 고학년이라면 일상을 영작해보거나 영어 책에서 인상적인 부분을 옮겨 써보게 한다. 초등 6학년은 문법 정리를 위한 황금 시기다. 중학교에 입학하면 내신 관리와 듣기 학습 등 꾸준히 지속해야 할 기본 영어 학습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기초 문법 정리를 초등학교 수준에서 마무리해놓으면 중학교 공부가 한층 수월해질 수 있다. 중학생, 취약점을 공략하라 = 중학생에게는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2학기 성적이 결정된다. 자신이 유독 취약한 부분에 집중해보자.

 

◇문법= 자신의 수준에 맞는 문법책을 한 권 정해 방학 동안 완벽하게 정리하겠다는 각오를 가진다. 여러 책을 한 번씩 보는 것보다 한 권을 집중적으로 여러 차례 훑어볼 것을 권한다.

◇독해= 문제집을 1~2권 정도 정하고, 하루 소화할 수 있는 분량을 정해 풀어나간다. 하루 30분 정도씩 투자하고 오답노트를 만들어 틀린 문제와 이유를 정리하고 복습하면 학기 중에 활용할 수 있다. ◇듣기= 오랜 시간 공들여야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영역이다. 방학 때도 하루 30분에서 1시간 정도 꾸준히 듣기 훈련을 한다. 학기 중보다 여유 시간을 충분히 두어 반복해 들으면 좋다.

◇쓰기= 중학생도 초등학생과 마찬가지로 영어 일기 쓰기 습관을 들이면 좋다. 특히 방학 기간에는 충분히 연습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영어 책을 읽고 독후감을 영어로 써보는 것도 좋다. 여름방학은 성적을 올릴 수 있는 적기이다. 그렇지만 2~3개월 동안의 집중적인 학습으로 단번에 영어 실력이 완성되지 않는다는 사실도 명심해야 한다. 자신에 맞는 학습계획과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5gaun 10.06.29 09:27:43
    우리때 방학은 신나게 놀생각에 기다려졌었는데 요즘얘들은 부족한 공부를 하느냐고 방학이 더 힘들죠...격세지감을 느끼네요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