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교육] 자녀의 진로 고민 ‘생애 설계’로 푸세요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0.06.16 15:06:03
  • 조회: 10901

 

ㆍ‘아이 멘토’로서 학부모 역할
ㆍ진로 선택 도와주는 길잡이로 입학사정관제에 매우 유리
ㆍ자녀의 강점을 판별해주는 다중지능진단 받을 필요도

 

자기주도학습과 서술형 평가 등이 확대되면서 자녀 교육법에 대해 고민하는 학부모들이 많다. 이 때문에 최근 사설 교육업체들이 학부모 교실을 열어 자녀 진로 지도 방법에 대한 강의를 개설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자녀의 진로 선택, 리더십, 독서 등 강연 주제도 다양해졌다. 아발론교육 강승훈 실장은 “교육정책이 급변하면서 자녀 교육을 고민하는 학부모들이 늘고 있지만 전문적인 정보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며 “예전에는 입시 정보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았으나 최근에는 자녀 진로 탐색 등 자기주도학습에 초점을 맞춘 강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에게서 부모들이 자녀를 지도하기 전에 염두에 둬야 할 몇 가지 팁을 들어봤다.

 

지난해 KBS 드라마 <아이리스>가 방영될 당시 학생들의 장래 희망 중 ‘국정원 직원’이 급부상했다. 드라마가 인기를 끌자 어떻게 하면 국정원에 들어갈 수 있는지, 필요한 ‘스펙’은 무엇인지 묻는 전화가 빗발쳤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2만여개 직업 중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접하는 것은 수백개에 그친다. 따라서 자녀의 장래 희망으로는 연예인·의사·검사 등 미디어를 통해 자주 볼 수 있는 몇 개 직업만 인기가 높다. 부모 역시 정보를 알고 있는 직업이 많지 않아 아이에게 충분히 설명하기가 힘들다. 체계적인 진로 탐색을 위해서는 TV나 부모의 생각이 아니라 공평한 시각을 가지고 직업·진로에 대한 정보를 접하는 것이 필요하다.

 

휴넷 주니어 성공스쿨 김장용 팀장은 “아이들이 진로를 선택할 때 TV 프로그램이나 부모의 생각이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며 “이같이 한정된 경험을 통해 부모가 자녀의 진로를 지도하면 왜곡된 방향으로 흐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자녀의 올바른 진로 탐색 및 선택을 위해서는 ‘생애 설계’가 중요하다고 한다. 생애 설계(planning for life)는 특기 및 적성을 탐색하는 ‘환상기’, 스스로 잠정 계획을 세우고 직업을 탐색하는 ‘잠정기’, 마지막으로 직업 탐색 활동을 통해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현실기’ 등 시기에 따라 자신의 생애 목적과 직업을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

 

올바른 생애 설계를 완성한 학생의 경우 최근 고입·대입에서 확대 적용되는 입학사정관제에도 유리하다. 스스로 어떤 목표를 가지고 공부해왔는지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김장용 팀장은 “입학사정관제의 핵심은 관심 분야에 얼마나 장기적으로 열정을 갖고 꾸준히 노력해왔는지를 자기소개서와 활동보고서를 통해 입증하는 것”이라며 “자존감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명확한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성취하고 다양한 활동을 하기 위해 생애 설계를 짜면 입학사정관 제도를 저학년부터 준비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다양한 진단검사를 통해 아이의 성향을 알아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하버드대 하워드 가드너 교수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남보다 더 잘할 수 있는 어떤 재능을 갖고 있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 스스로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진단할 수 있는 다중지능진단을 통해 자녀의 소질과 능력을 파악, 이를 키울 수 있도록 적극 장려해야 한다. 최근 한 교육업체의 학부모교실에 참여한 주부 서미라씨(40·서울 양천구)는 “수업을 듣고 학교와 학원 공부에만 매달리게 했던 점을 반성하게 됐다”며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진단법을 아이와 함께해보고 다시 고민해봐야겠다”고 말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예쁜맘 10.06.29 09:30:11
    마음에 와닿는 글 잘보았어요....요즘아이들 공부에만 열을 올리느냐고 꿈을 잃는 경우가 많죠...부모가 살펴주고 이해해 주어야 할 부분인거 같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