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중국 트럭·승합차 9월 국내시장 첫발… 중국산 자동차가 몰려온다.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0.05.26 13:34:39
  • 조회: 978


중국 메이저 자동차 업체 2곳이 9월 중 경상용차를 몰고 한국에 들어온다. 국산차보다 30%가량 싼 가격경쟁력이 무기다. 세계 최대 규모의 차 시장인 중국이 단순한 소비시장을 넘어 해외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이다. 그러나 국내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을지는 두고봐야 한다. 파격적인 가격을 앞세워 국내 가전시장에 진출했다가 ‘쪽박’을 찬 세계 최대 가전업체 하이얼의 재판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중국 차 시장 점유율 3위 업체인 둥펑자동차와 상용차 1위인 진베이자동차가 9월 한국시장 진출을 위해 대리점을 모집하고 있다. 둥펑자동차 국내 수입원인 동풍모터스코리아(DFMK)는 0.9t짜리 트럭 ‘EQ1020’과 6·9인승 승합차 ‘EQ6400’ 및 ‘V27’ 3종류를 판매할 계획이다. 배기량은 3종 모두 1300㏄대로 한국에는 없는 차종이다. 현대차 포터(2500㏄)의 절반 수준이지만 GM대우의 소형 트럭 라보(796cc)보다는 크다. 경쟁자가 없는 틈새 시장을 파고 들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중국 1위 상용차 회사인 진베이자동차 역시 15인승 소형 버스 및 승합차를 들여올 계획이다. 중국차의 가장 큰 경쟁력은 가격이다. DFMK는 소형 트럭 EQ1020 가격을 900만원대에서 책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1t트럭인 포터2는 1400만원대다. 승합차와 소형트럭은 서민들의 생계형 차종으로 분류돼 가격에 민감한 편이다. 이철웅 DFMK 이사는 “국내 경쟁차종보다 30% 싸게 팔 계획”이라며 “승용차와 달리 브랜드에 대한 저항이 적은 경상용차 분야는 승산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그는 “진입 초기 중국차에 대한 거부감이 있겠지만 무상 보증기간을 파격적으로 제시해 포문을 열 것”이라며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아 내년부터는 판매량이 한 달에 1500대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자동차는 이미 세계시장의 중심에 서 있다. 중국은 지난해 차 판매량 1364만대를 보이며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시장으로 부상했다.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2015년까지 중국 차 시장에서 자국 브랜드 점유율을 50%로 높일 계획을 세웠다. 또 매출액의 20%를 수출로 채운다는 구상 아래 해외 진출을 독려하고 있다.  중국 최대 완성차 업체인 지리자동차는 스웨덴의 볼보자동차를 인수하며 해외 인수·합병(M&A) 시장에서 돌풍의 핵으로 떠올랐다.


상하이자동차그룹(SAIC)의 자동차 생산량은 연간 270만대로 현대·기아자동차(275만대)와 어깨를 나란히 한다. 중국 상용차의 한국시장 진출은 서방 선진국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삼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중국차의 국내시장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회의적인 시각이 우세한 편이다. 중국산 자동차의 인지도가 낮고 저가 자동차에 대한 불신 역시 넘어야 할 벽이다. 자동차 선택기준이 단순한 가격 조건 외에 안전성과 주행 성능, 연료효율, 정숙성 등 까다로운 소비자 눈높이를 두루 맞춰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기아자동차의 파상공세를 넘어야 하는 부담도 있다. 전국적인 애프터 서비스망을 갖출 수 있느냐도 관건이다. 세계 저가 가전제품 시장을 석권한 중국 가전업체 하이얼이 국내시장을 두드렸지만 호된 신고식을 치른 것도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첫 관문인 안전·환경 인증을 무사히 통과할지도 관건이다. 둥펑자동차나 진베이자동차는 당초 올 봄에 첫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었지만 이를 모두 하반기로 늦춘 상태다. 자동차 업계의 한 관계자는 “경상용차 시장이 가격에 민감하긴 하지만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 역시 중요한 선택 기준이기 때문에 중국차의 한국시장 진출은 만만치 않은 도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