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져/여행] 일상에서 즐기는 여유! 봄날의 지하철 문화 탐방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0.04.14 14:15:56
  • 조회: 10789

 

지하철의 좋은 점은 약속 시간을 지킬 수 있다는 정확성뿐만은 아니다. 요즘 지하철에는 볼거리와 들을 거리, 느낄 거리가 가득하다. 다양한 문화행사와 더불어 도심 속 문화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는 지하철로 봄나들이를 떠나보자.

 
지하철 문화 예술의 대표주자
지하철 예술무대, 시가 흐르는 지하철
2000년 첫 공연 이후 지하철 문화 예술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지하철 예술무대는 새로운 공연문화를 연 주인공이라 할 만하다. 서울메트로는 2008년부터 지하철 예술인 인증제를 도입해 노래, 춤, 댄스, 마임, 뮤지컬 등 장르별로 수준 높은 공연팀을 선발해 고품격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현재 사당역, 을지로입구역, 동대문운동장역, 종합운동장역, 선릉역, 뚝섬역, 수서역, 서울대입구역 등에 상설 공연무대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 지하철 스크린도어 벽면은 아름다운 시구가 장식하고 있다. ‘시가 흐르는 지하철’로 명명된 이 시도는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하루의 피로를 풀어주는 새로운 풍경이 되었다.

 

도심 속 고품격 갤러리

서울메트로 미술관, 혜화역 미술관, 서울대입구역 미술관
3호선 경복궁역 지하 1층에 자리한 서울메트로 미술관은 건축가 김수근이 설계한 수려한 아치형 디자인과 한국적 전통미가 물씬 돋보이는 공간이다. 최근 리모델링을 통해 LED 전광판, 최첨단 무인경비시스템 등을 갖추고 국내 최고의 지하철 미술관으로 자리 잡았다. 총 2관의 전시실은 소규모는 물론 대규모 전시도 가능하다.

 

내년에는 미술관 전용 엘리베이터가 완공될 예정이라 관람하는 데 편리함을 더할 전망이다. 젊음의 거리 동숭로의 관문인 4호선 혜화역에 있는 혜화역 미술관은 특히 학생들과 젊은 예술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올 초에는 2호선 서울대입구역 미술관이 새로 문을 열어 서울 남부권을 대표하는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서울메트로가 운영하는 지하철 미술관은 합리적인 대관료에 높은 전시 효과, 뛰어난 접근성으로 매년 120여 회에 7천여 점에 달하는 전시가 이루어질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대관료는 일반 갤러리에 비해 거의 실비에 가까운 수준이다.

 
업그레이드되는 지하철 문화공간
서울메트로는 2008년부터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통해 지하철 문화의 업그레이드를 추진하고 있다. 60개팀에 달하는 메트로 아티스트팀 인증제도 그 시도의 일환이다. 서울메트로가 최우선으로 두는 가치는 바로 시민 고객과의 교감이다. 매년 5월이면 역세권 인근 대학의 대학 축제 공연이 역사공간에서 펼쳐진다. 또 역사 내에서만 선보이던 공연을 주변 공원이나, 공연장, 대학 등에서도 개최해 보다 많은 시민이 함께할 수 있도록 했다. 지하철 운영기관으로는 최초로 전국적인 규모로 실시하는 서울메트로 미술대전은 신진 작가의 등용문으로 자리매김했으며, 무료 영화 시사회나 뮤지컬 관람 행사도 30여 차례나 열렸다. 지난해부터 서울메트로는 ‘나눔경영’의 일환으로 문화 나눔을 펼치고 있다. 지하철 예술인들을 중심으로 문화의 혜택으로부터 소외된 이들을 직접 찾아가 공연을 여는 것이다. 서울메트로가 펼쳐나가는 아름다운 문화 나눔, 바로 우리 동네 지하철에서 시작된 향기다.


서울메트로 봄맞이 해피페스티벌 주요 일정

서울메트로와 함께하는 대학 축제
대학 축제 기간 중 대학 동아리의 역사 내 공연, 전시 활동 후 우수팀을 시상한다.
●공모 기간 4월 1~16일(활동 계획서, 동영상 접수 후 최종 활동팀 30팀 선정)

●활동 기간 5월 3~28일(대학 주변 및 예술무대 역사 등)

제3회 전국미술대전 공모전
●공모 분야 한국화, 서양화, 사진, 서예, 문인화

●공모 기간 5월 1일~7월 31일(예정)

●작품 심사 8월 1~20일

●전시 기간 8월 29일~9월 5일

●전시 장소 서울메트로미술관 1, 2관

 

서울메트로 미술관 기획 전시

6·25전쟁 60주년 북한 사진전

●일시 4월 5일~5월 7일

●장소 경복궁, 혜화, 서울대입구 전시관 순회 전시

 

독도사랑사진전

●일시 5월 25~31일

●장소 경복궁 미술관

 

서울메트로 아티스트 콘서트
여의도 벚꽃 축제 특설무대에서 서울메트로 아티스트들의 콘서트 무대를 마련한다.
●일시 4월 10일(토) 낮 12시~오후 2시

●장소 여의도 벚꽃축제 특설무대

●출연진 조슈아재즈밴드(브라스밴드), 네이처(발라드), 퍼스트원(어린이댄스), 스피커즈(힙합), JM밸리(밸리댄스)

 

서울메트로와 함께하는 월드컵 축제
월드컵 응원 테마 역사 지정(포토존 설치 외), 예술무대 응원가 공연, 응원 사진전 등을 개최한다.
●일시 5~6월 중

●장소 시청역, 을지로입구역 외 예술무대, 미술관 보유 역사

 

시민노래자랑 4월, 5월 예선
4월 예선 ●일시 4월 30일(금) ●장소 사당역 예술무대
5월 예선 ●일시 5월 28일(금) ●장소 서울대입구역 예술무대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