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뜰정보] 유사 산악용 자전거 어느 제품이 좋은가?(1) -소비자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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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자료제공 : 소비자보호원 [http://www.cpb.or.kr]
  • 10.04.08 09:19:53
  • 조회: 880

‘알톤’자전거, 사용 편리성 우수

우리나라는‘저탄소 녹색성장’을 국가 비전으로 제시하고 대통령 직속으로‘녹색성장 위원회’를 출범하면서 녹색 소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자전거는 비동력 녹색 교통 수단의 대표적인 상품으로 정부와 지자체의 자전거 도로 확대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 노력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품목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일반 도로에서 출퇴근과 레저용으로 사용되는 유사 산악용 자전거 5개 제품을 구입해 품질 및 안전성, 사용 편리성 등을 시험했다.

자전거 품질·안전성
◆ 모양
자전거는 뼈대를 이루는 차체에 핸들·포크·타이어·안장·페달 등의 부품으로 구성된다. 이번에 시험한 제품들은 모두 차체의 무게가 가벼운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져 있었고, 표면은 부식되지 않도록 도장이 돼 있었다. 도금이나 도장된 면의 상태와 어긋남 등이 없는지 시험한 결과 이상이 있는 제품은 없었다.


◆ 조향성
자전거에서 방향 전환을 하는 핸들과 회전 부분을 조향부라고 한다. 조향 회전부에는 삐꺽거림, 걸리는 부분이 없이 원활하게 움직여야 하고, 헐겁지 않아야 한다. 자전거 승차자가 안장에 앉아 핸들을 잡았을 때 자전거 및 승차원의 합계 무게의 25% 이상이 앞바퀴에 걸려야 방향전환을 하는데 안정감이 높다. 앞바퀴를 좌우로 회전했을 때 조향 각도는 좌우 각각 60° 이상이어야 한다.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고 앞바퀴에 걸리는 하중은 전체 무게의 34~39%로 나타났다.


◆ 바퀴 회전정밀도
바퀴가 회전할 때 흔들림이 크면 주행하기 불편하고, 브레이크 블록이 타이어의 림을 정확하게 밀착시키지 못해 제동력이 떨어진다. 바퀴의 허브축을 고정한 상태에서 바퀴를 1회전 시켰을 때, 바퀴의 가로 흔들림과 세로 흔들림을 측정한 결과 모두 기준(2㎜ 이하)에 적합했다.


◆ 기어 변속성
자전거에는 페달 부분과 뒷바퀴에 기어가 부착돼 있다. 이번에 시험한 제품의 페달 부분에는 직경이 다른 3개의 기어가, 뒷바퀴 부분에는 7개의 기어가 설치돼 각각의 조합을 통해 발로 페달을 돌렸을 때 21단계의 속도로 달릴 수 있도록 돼 있었다. 자전거를 타고 언덕길을 올라갈 때에는 페달 부분은 직경이 작은 기어로, 뒷바퀴 부분은 직경이 큰 기어로 조합해야 다리에 힘이 적게 든다. 평탄한 도로를 달릴 때는 언덕에 오를 때와 반대로 해야 페달을 빨리 밟지 않아도 속도를 낼 수 있다. 기어를 변속할 때 변환이 확실하고 작동이 원활한지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의 기어 변속이 원활하고 확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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