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교육] 유아 수학… ‘많다’ ‘적다’ 기초개념 말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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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0.02.18 13: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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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가정에서 할 수 있는 유아 수학 활동

 

만 3세를 넘긴 아이를 키우고 있는 주부 최모씨(34)는 아이가 요즘 부쩍 숫자에 관심을 보여 신기하기만 하다. 틀리기는 하지만 시키지도 않았는데 알아서 숫자를 세기도 하고, 숫자에 대해 이것저것 물어오기도 한다. 최씨는 숫자에 대한 아이의 관심을 배가시켜주고 장기적으로는 수학에 대한 흥미까지 불어넣어주고 싶은데 마땅히 방법이 떠오르지 않아 고민이다. 유아기의 수학교육은 다른 교육과 마찬가지로 유아기의 특성에 맞게 이뤄져야 한다. 한솔교육 신기한 수학나라 임아영 선임연구원은 “유아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를 하면서 보내므로 수학교육도 놀이처럼 재미있어야 한다”며 “이 시기에 잡힌 경험과 생각은 이후에 수학 문제를 해결할 때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간식으로 준 과자의 양을 비교해 보거나, 가족의 수를 세어보는 것 등과 같은 방식은 수학교육이라는 인식 없이 이뤄지는 수학교육이라는 의미다.

 

유아 수학교육에서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유아에게 ‘많다’ ‘적다’ 등과 같은 양의 개념을 아무도 말해 주지 않는다면 양의 개념을 습득하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부모들이 일상적으로 아이에게 알려주는 ‘하나, 둘, 셋’ 등과 같은 수 단어나 ‘세모’ ‘네모’ 등과 같은 도형의 이름들은 모두 수학적인 기초 개념들이다. 임아영 연구원은 “아이의 인지능력이 발달하는 데 맞춰 이런 기초 개념들을 알려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유아기 수학 교육에서는 수학적 개념을 습득하는 것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다양한 자극이나 문제상황을 먼저 아이에게 제시하고 아이가 그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거나 단서를 알려주면 아이의 문제해결 능력은 한 단계 도약하게 됩니다. “열둘 다음에는 뭐지” “넷은 4라고 쓰고, 다섯은 5라고 쓰는데 여섯은 어떻게 쓰지” 등과 같이 아이에게 수학과 관련된 자극을 제공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도움을 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다. 이런 역할은 아이가 해야 할 것까지 부모가 다 해주는 것과는 다르며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다.

 

#그릇을 골라주세요 = 음식을 담을 알맞은 그릇을 찾고, 여러 가지 크기의 그릇을 비교해 가면서 가장 적당한 크기의 그릇을 선택하는 활동을 해본다. “닭이 이만큼 큰데 얼마만 한 그릇에 담을 수 있을까요” 등의 질문으로 아이가 생각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과자를 구워요 = 과자를 만들기 위한 재료로 공 모양을 만들거나 길게 늘어놓는 등의 활동을 통해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아이와 함께 이해한다. 원, 세모, 네모 모양으로 과자를 만들어보거나 꼬불꼬불한 모양, 사람 얼굴, 동물 얼굴 등을 만들어 보도록 유도한다. 과자를 구운 후 접시 위에 과자를 올려놓을 때도 과자 모양에 따라 좌우로 줄을 맞춰 놓아보고, 과자가 모두 몇 개가 있는지 세어보는 활동도 할 수 있다.

 

#가방 안에 있어요 = “방석은 장롱 안에 있어요” “가방 안에 풀을 넣었구나” “문 밖에 쓰레기통이 있네요” 등과 같은 말을 할 때 안과 밖, 앞과 뒤 등과 같은 공간을 나타내는 용어를 정확하게 표현해 준다.

 

#뜨는 것과 가라앉는 것 = 아이들은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막대기, 깃털, 조약돌, 자갈 등과 같은 물건 수집을 좋아한다. 이것들을 물에 띄워보는 실험을 통해 물에 뜨는 것과 뜨지 않는 것을 알아내고 분류해 본다.

#관찰해 보세요 = 나무 잎사귀에서 좌우대칭을 찾을 수 있고, 수나 크기를 탐색할 수도 있다. 여러 종류의 나무를 접하기도 하고 다양한 형태와 유형의 꽃들을 보기도 한다. 아이들은 자연을 관찰하면서 수학을 즐길 수 있다.

 

#수 찾기 = 길을 가면서 숫자를 발견할 수 있으면 아이와 함께 읽어보고 이야기를 나눈다. 모든 차의 번호판, 버스번호, 택시의 숫자, 건물이나 간판에 씌어 있는 숫자들, 도로표지판, 지하철 광고판 등을 보고 이야기를 나눈다. 도움말 | 한솔교육 신기한 수학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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