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뜰정보] ‘병행수입 화장품’얼마나 알고 계세요?(1) -소비자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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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자료제공 : 소비자보호원 [http://www.cpb.or.kr]
  • 10.01.28 09:23:33
  • 조회: 1175

 

가격 인하ㆍ선택 기회 확대 효과 기대

소비자 인지도 낮지만 가격인하 기대 커 소비자가 화장품 병행수입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서울시에 거주하는 여성 4백12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전체 응답자의 31.3%인 1백29명만이‘병행수입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고 답해 병행수입에 대한 인지도가 저조한 것으로 확인됐다.병행수입에 대해 알고 있는 응답자 1백2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병행수입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79.5%가 공감했지만 아직까지는 긍정적 효과와 함께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영향으로는 짝퉁 및 위조화장품의 유통 증가에 대한 우려가 높게 나타났다. 병행수입업자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고 위조화장품 등의 유입을 예방하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시행중인 동일성 검사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 병행수입 화장품이란?
병행수입이란 특정 제품의 상표권 전용사용권을 갖고 있는 전용수입업자 외에 제3자가 다른 유통 경로를 통해 동일한 상품을 수입하는 것을 말한다. 병행수입품은 적법한 상표를 부착하고 합법적인 절차를 통해 수입된다. 불법으로 수입ㆍ유통되는 모조품, 불법복제품, 밀수품 등과는 구분돼야 한다. 현재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수입화장품은 전용수입업자를 통해 수입된 제품이다. 반면 병행수입 화장품은 오픈마켓 등 온라인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5년에 병행수입을 허용한 후 2008년 12월에는 화장품 병행수입 활성화를 위해‘화장품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수입 요건을완화했다. 병행수입의 목적은 수입업자간 국내경쟁을 촉진시켜 수입품의 가격을 안정시키고 소비자 이익을 증대하는 것이다. 화장품 병행수입의 요건이 완화된 이후 5개월간(2009년 1월~5월) 병행수입 규모는 동 기간 전체 수입화장품의 0.3%(88만5천불) 수준이다. 명품 의류 및 잡화의 병행수입품이 국내시장의 10~20%를 차지하며 매년 20% 이상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에 비하면 화장품 병행수입 시장은 아직 미약하다. 화장품 병행수입업체 수는 총 23개이며 대부분 소규모 업체로 알려졌다.

 

A/S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병행수입 화장품은 전용수입 제품과 수입 경로가 다르기 때문에 국내 소비자에게 주로 알려져 있는 전용수입업체(국내판매법인)를 통한 A/S가 거의 불가능하다. 반면 응답자의 41.8%는 전용수입자에게 A/S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문제 발생시 사후 책임을 둘러싼 소비자와 사업자간에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병행수입 화장품의 긍정적인 효과로는 소비자의 선택 기회가 확대되고 수입 화장품의 가격 인하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병행수입으로 인해 백화점 위주의 판매 방식에 변화가 생겨 가격 경쟁으로 수입 화장품 가격이 저렴해질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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