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의학] 팬더 닮은 ‘다크서클’ 푹 잔다고 나을까?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0.01.18 16:09:10
  • 조회: 354

ㆍ박현성형외과
ㆍ노화·스트레스로 눈밑 그림자 생겨 지방이식·레이저 시술로 ‘말끔하게’

 

직장인 김모씨(31)는 새해 아침 세안을 마친 뒤 거울을 보고 깜짝 놀랐다. 연말 잦은 야근에 여러 송년회 참석으로 무리했던 탓일까. 검은 그림자가 드리운 듯 눈밑 피부가 칙칙해져 있었다. 김씨는 연휴 기간에 쉬면서 푹 자고나면 나아질까 싶어 밀린 잠을 몰아서 자 보기도 하고, 다크서클 개선에 좋다는 연어나 브로콜리를 먹어봤다. 하지만 도무지 사라지질 않는다. 그러다 보니 나이 때문이 아닌가 싶어 우울해지기까지 한다. 피로와 수면 부족, 스트레스에 빠지면 몸은 비상상태에 접어드는데 그 신호가 눈가에 가장 먼저 찾아온다. 바로 눈밑의 거무칙칙한 다크서클이 그것이다. 다크서클의 치료 및 예방으로 얼굴의 그늘을 지우고 밝은 표정으로 새해를 시작해 보자.


■ 다크서클, 유형 알고 대처하면 백전백승
다크서클은 눈밑이 반원 모양으로 검푸르게 변색되는 현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공식적인 의학용어는 아니다. 대부분 노화로 인해 눈밑 지방이 처지거나, 스트레스로 인한 혈액순환 장애로 피부의 색소가 침착돼 발생한다. 이 외에도 과도한 음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증상에 따라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 눈을 둘러싸고 있는 뼈가 퇴행·위축돼서 생기는 경우

살이 처지고 주름이 생기는 등 피부 표면의 변화만을 노화현상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실제는 골격과 근육의 변화도 일어난다. 특히 광대뼈를 포함한 얼굴의 중간부위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골격과 근육이 수축하면서 뒤로 밀린다. 이 현상을 퇴축이라고 한다. 눈 밑 뼈(안와골)가 퇴축되면 눈밑에는 피부층의 지방이 불룩하게 튀어나와 보이고, 반원 모양의 골이 파이게 된다. 이 반원 모양의 골이 빛에 의해 어둑어둑하게 보이는 것을 다크서클이라고 부른다. 이때에는 파여 있는 반원 모양의 골에 지방을 이식하면 손쉽게 교정할 수 있다.

 

△ 눈밑에 지방이 많이 쌓여 다크서클이 나타나는 경우

단순히 눈밑 지방이 많이 축적되면서 그 밑에 그늘이 생길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레이저를 이용, 눈의 안쪽 결막에서 지방을 빼 교정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그러나 눈밑 지방을 빼고 나면 풍선에서 바람이 빠진 듯 쭈글쭈글하게 잔주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이렇게 생긴 잔주름은 탄력을 되찾아주는 레이저 시술로 교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기미·주근깨 등으로 눈밑이 거뭇거뭇할 경우

눈밑에 기미, 주근깨 등의 색소 침착이 나타나면 인상이 유난히 어두워 보인다. 대부분의 색소 침착은 완전히 없애는 게 불가능하다. 하얀 천을 검게 염색한 후 아무리 많이 세탁한다 해도 완전히 하얗게 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렇다고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피부 재생기법을 활용한 모자이크 레이저, IPL 레이저 시술 등을 병행하면 눈가를 밝게 할 수 있다.


■ 피로 및 혈액순환 관리, 다크서클 예방에 필수

다크서클은 노화로 눈밑 지방이 처지거나 혈액순환 장애로 색소가 침착돼 생긴다. 다크서클을 예방하려면 피로와 스트레스를 멀리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야 한다. 눈 주변 혈색소와 눈밑 피부 침착이 방지되기 때문이다. 박현성형외과 박현 원장은 “피로와 스트레스를 덜어 다크서클을 완화하려면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술, 담배, 커피 등은 피하는 게 좋다”며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 스트레칭 등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또 냉·온 타월로 번갈아 눈가를 찜질해 주고 아이크림과 보습제를 충분히 바른 뒤 미간에서부터 눈 꼬리를 향해 나선형으로 마사지해주면 눈가 주름 예방과 함께 다크서클을 완화시킬 수 있다. 이 같은 찜질과 마사지는 눈 주변 혈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혈색소의 눈밑 피부 침착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이 외에도 외출할 때 자외선 차단제를 충분히 바르고,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한 후에는 2~3분 정도 눈을 감은 채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돌려주는 것도 다크서클과 눈의 피로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