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태크/금융] 전환대출 신용 7→6등급 '확대'…"15만5천명 혜택볼듯"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뉴시스 [http://www.newsis.com]
  • 10.01.12 15:01:49
  • 조회: 538

 

신용회복기금의 전환대출 지원대상이 기존 7등급에서 6등급으로 확대된다. 이에 따라 전환대출 지원대상자중 약 15만5000명이 추가적으로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신용 6등급 고금리대출자가 평균채무액이 1500만 원이라고 가정할 경우 월 23만 원, 5년 상환 기준 총 1360만 원의 이자경감 효과가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전환대출 지원확대에 따른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기 위해 1인당 1회만 전환대출을 허용하고 연소득이 4000만 원 초과자는 제외된다. 또 상환능력 확인을 위해 총부채상환비율(DTI) 40% 기준을 적용하고 대부업 거래내역과 신용개설정보, 연소득 등에 대한 심사결과 등에 따라 전환대출 지원여부가 결정된다. 자세한 문의는 '새희망네트워크(http://www.hopenet.or.kr)나 1588-1288번으로 연락하면 된다.


■ 다음은 신용회복기금 전환대출 관련 일문일답.

-신용 6등급을 지원대상에 포함한 이유는?

"신용 6등급자인 경우도 담보 없이는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이 급전이 필요하면 고금리대출을 받게 되는데, 현재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인 신용 6등급자가 약 33만명에 달한다. 이들도 전환대출 지원대상에 포함해 이자부담 완화를 통해 가계경제 부담을 해소해 주기 위한 취지다."

 

-직업이나 소득이 없는 주부, 학생도 전환대출 신청이 가능하나?

"주부나 학생으로 본인의 소득이 없으나 생계를 함께 하는 배우자나 직계존비속이 대출상환 자금을 제공하는 경우 전환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전환대출 대상 채무금액이 1000만 원 이하인 경우에 한하며, 배우자나 직계존비속의 직업 및 소득증빙서류 및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해야 한다."

 

-본인이 전환대출 지원대상에 해당하는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신용회복기금에서 전환대출을 해주는 대상은 고금리 채무보유 여부, 신용등급, 직업 및 소득 등 다양한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창구를 직접 방문하기 전에 콜센터(1588-1288)나 홈페이지(www.c2af.or.kr)를 통해서 예비상담을 받는 것이 편리하다. 예비상담을 받은 경우에도 보증심사 결과에 따라 신용보증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현재 채무 연체중인 사람도 전환대출을 신청할 수 있나?

"원칙적으로 신청일 현재 전환대상 고금리채무를 연체중인 사람은 전환대출을 하지 않는다. 다만, 연체를 해소하고 신청하면 전환대출이 가능할 수도 있으나 이 경우에도 최근 3개월 이내에 30일 이상 계속된 연체 이력이 있거나 10일 이상 계속된 연체가 4회 이상 있는 경우도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현재 신용회복지원중인 경우 12개월 이상 성실히 상환한 사람은 전환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고금리채무를 여러 건 보유한 경우 건별로 전환대출 대상이 되나?

"고금리채무가 여러 건이더라도 모두 합해 1건으로 대출을 실행하게 된다. 따라서 여러 건의 고금리 채무를 모두 합해서 3000만 원을 넘지 않아야 신용회복기금의 전환대출 지원 대상이 된다. 또 전환대출 지원은 1회에 한하므로 전환대출을 받은 후 새로 고금리 대출을 받았더라도 추가 지원은 불가능하다."

 

-전환대출 신청절차는?

"신용회복기금 관리자인 한국자산관리공사의 본사 및 지사, 14개 지방자치단체의 민원센터에 개설된 '서민금융종합상담창구'에서 신청하거나 신용회복기금 홈페이지(www.c2af.or.kr)를 통한 인터넷 신청도 가능하다. 신용보증을 신청하기 위해 창구를 방문하기 전에 홈페이지나 콜센터(1588-1288)를 통해 지원대상자 여부 및 구비서류 등을 먼저 확인 후 방문, 사전상담을 받아야 한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