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교육] 체험학습 떠날까, 온라인 교실은 어때?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10.01.05 16:30:45
  • 조회: 10995

 
ㆍ‘겨울방학 잘 보내기’ 교육정보 가이드
ㆍ지자체·교육업체 등 ‘학습+놀이’ 프로그램 풍성…무료 이용도 많아

 

겨울방학은 아이들에게 놀이와 재충전의 시간이다. 그러나 부모들에게는 늘어난 시간만큼 교육비 부담이 커지는 기간이기도 하다. 가계 경제와 자녀 교육,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고 싶은 것이 부모의 마음이지만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하지만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나 온라인 사이트 등을 잘 찾아보면 최소 월 10만~20만원은 아낄 수 있는 곳이 많다. 이번 겨울방학에 초등학생 자녀를 위해 교육비를 절약하면서도 학습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는 알짜 교육정보를 소개한다.

 

교과학습을 위한 정보

온라인 교육사이트 에듀모아(www.edumoa.com)는 겨울방학을 맞아 5일간 모든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무료이용권을 제공한다. 로그인만 하면 겨울방학 특강, 과학탐구학습, 테마동영상백과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플래시 동화와 종이접기, 풍선공예 등 창의력 학습에 필요한 자료도 제공된다. 정회원이 되면 학부모가 자녀의 학습 진도와 성적에 대한 결과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다. 정회원 가입은 월 1만원이다. 두산동아(www.doosandonga.com)는 동영상 강의와 학습실, 자료실을 개방하고 있다. 학습실에서는 표준 진도에 따른 주말평가와 단원별 동영상 강의가 제공되고, 국어와 영어는 듣기평가 형태로 MP3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e-동아전과’ 서비스에서는 과목별 요점강의와 문제해설 강좌를 통해 다음 학년 1학기 내용을 미리 선행학습 할 수 있다. 숙제 자료와 과학 실험 동영상, 사진백과 등도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족보닷컴(www.zocbo.com)은 초등생들을 위해 과목별 학습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자료실을 운영하고 있다. 100칸 계산법, 국사연표, 원고지 사용방법 등 세부적인 자료도 요청을 받아 무료로 제공한다. 또 회원들이 질문한 내용에 대해 24시간 안에 5분 안팎의 강의로 제작해주는 ‘응급처방 119강의’를 건당 1000원에 서비스한다. 온라인 수강권은 한 번 구매로 해당기간 동안 전 학년 동영상 강의를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에듀넷(www.edunet4u.net)에서는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지난 1년간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볼 수 있는 ‘정리학습’을 이용할 수 있다. 단원별 항목을 나누어 요점정리, 생각해보기, 이해 확인문제 순으로 학습이 가능하다. EBS(www.ebs.co.kr)도 학년별로 과학, 음악, 독서 등 초등학교 방학 생활 및 과제를 도울 수 있는 ‘초등 EBS 겨울방학생활’ 동영상강좌를 오픈했다.

 

영어학습을 위한 정보

서울 서초구는 영어교육 환경조성을 위해 방배, 반포, 양재에 잉글리시 프리미어 센터(http://eps.seocho.go.kr)를 운영 중이다. 영어 도서관과 영어마을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으며, 연 회비는 1만원이다. 월 회비 1만원을 추가하면 독서능력 지수를 무료로 측정하고, 스콜라스틱 영어도서를 마음껏 대여할 수 있다. 영어 프로그램 비용은 10만원 이내로 사설 학원에 비해 저렴하다. 마포 어린이영어도서관(http://elc.mapo.go.kr)에서도 내년 1월부터 영어 동화를 읽을 수 있는 겨울 독서캠프를 개최한다. ‘작가별 동화 읽기’를 주제로 하는 독서캠프는 한 작가의 책을 2주 동안 읽으면서 작가의 글과 그림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 다양한 독후활동을 할 수 있다. 1월부터 1기와 2기로 나누어 운영된다.

 

양천구 신정3동 주민센터(www.yangcheon.go.kr/dong/index.asp?strDONG=0009)에서는 숙명여대 영어전공 재학생들과 함께 영어 독서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영어 독서지도는 숙명여대에서 선정한 영어 동화책을 매주 2권씩 읽어나가는 방식으로, 관내 초등학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접수는 상시 가능하며 수업은 격주로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된다. 경기 분당 수내동에 위치한 세븐스텝잉글리시(www.sevenstep.co.kr)는 누구나 이용 가능한 북클럽을 운영하고 있다. 사전 독서지수 진단으로 수준에 맞는 책을 선별한 후 1주일에 한 권을 정독하고 코칭 및 테스트를 실시한다. 정규 수강생이 아니라도 북클럽에 등록 가능하다.

 

인터넷 서점 YES24(www.yes24.com)를 이용하면 영어동화를 무료로 읽고 들을 수 있다. 홈페이지 상단의 ‘채널예스’에서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일러스트를 이용해 플래시 영어 동화를 제공한다. 실제 판매 중인 영어 동화책을 온라인상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현재 100편이 넘는 영어동화가 서비스되고 있다. 영어동화는 초·중·고 수준별 혹은 출판사별로 선택 가능하다. 영어몰입교육 프로그램 벤앤벨라(www.benandbella.co.kr) 홈페이지 학습공간에서는 브리태니커 영어백과사전과 Merriam-Webster 영어사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백과사전의 그림과 지문을 이용한 영어 단어 설명, 일상 속 궁금증을 재미있게 풀어낸 영어상식 등을 배울 수 있으며, 영어사전 오디오를 통해 정확한 발음을 익힐 수 있는 오늘의 영어단어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스타폴닷컴(www.starfall.com)에서는 파닉스 학습을 토대로 읽기의 기본을 다질 수 있도록 기본 알파벳 익히기, 철자 게임, 파닉스를 배울 수 있는 플래시 동화를 제공한다. 세계명화, 음악, 마술, 신화에 대한 다양한 읽을거리가 마련돼 있으며, 읽기 자료에 본문 단어가 정리되어 있어 독서지수 난이도를 측정할 수 있다.

 

독서를 위한 정보

글나라(www.gulnara.net)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글쓰기 방법과 좋은 책 추천, 독서 지도법 등 독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림형제, 안데르센, 톨스토이 등 세계유명 작가들의 동화를 비롯한 다양한 문학 작품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 북키쿠키(www.bookycooky.com), 조이북닷컴(www.joybook.com), 아이북랜드(www.ibookland.com) 등에서는 엄마가 직접 독서 지도를 할 수 있는 독후활동 소개, 좋은 책 추천, 독서진단 테스트 및 인증 퀴즈 등을 제공한다.

 

■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위한 정보 적극 활용

서울 한강사업본부(http://hangang.seoul.go.kr)에서는 자연을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생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여의도샛강생태공원, 선유도공원, 강서습지생태공원, 고덕수변생태복원지에서 겨울철새를 직접 관찰하고 전문가의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겨울철새 탐조 프로그램을 무료 운영한다. 홈페이지에서 일정을 확인하고 예약 신청하면 된다. 금천구립가산정보도서관(http://geumcheonlib.seoul.kr/doc_gc2)은 내년 1월부터 대사관 직원을 초청해 국가별 책 읽기, 전통문화 체험 활동 등을 진행한다. 매월 1회 진행되며 어린이 및 초등생은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