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뜰정보] 허브티, 내 맘대로 블렌딩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09.12.15 16:22:52
  • 조회: 738

 
뜨거운 차 한 잔이 건강을 지켜줄 수 있다. 약처럼 큰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지만 허브의 효능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맞는 성질의 차끼리 섞어 블렌딩 티로 즐기면 부기 완화, 두통 해소, 숙면 유도 등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해 건강을 지키는 데 효과적이다.

■ 향긋한 허브티의 종류별 효능
□ 라벤더
살충 기능과 소독 작용, 피부 세포의 활성화에 효과적이며 피로 해소와 긴장 완화, 근육통과 기침, 감기를 잠재우는 데 효능이 있다.


□ 레몬밤
뇌의 활동을 높여 기억력을 증진시키며 우울증에도 효과적이다. 또 머리를 맑게 해 학생들에게 특히 좋다.


□ 캐모마일
숙면에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 해소와 마음에 안정을 준다. 몸이 차가운 사람이 마시면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으며, 특히 자궁을 강화시켜 임신 중이나 출산 후에 마시면 효과적이다.


□ 세이지
손발 저림과 정혈 작용을 하는 허브. 두뇌와 근육의 발달을 강화해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소화 작용과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 성분이 강한 허브이므로 하루에 한두 잔 정도가 적당하다.


□ 로즈힙
비타민 C 함량이 레몬의 60배나 되는 허브로 눈의 피로와 변비, 생리통을 완화해주며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는다.


□ 페퍼민트
멘톨 성분이 함유돼 식사 후에 마시면 입 안이 개운하고 나른한 오후 기분 전환에도 도움이 된다.


□ 레몬버베나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진정 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돼 기관지염이나 비염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다. 또 꽃가루 알레르기나 감기 초기에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고 소화를 도와 거북함을 해소한다.


□ 펜넬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며 변비를 해소시켜 배 속의 가스를 내보내는 작용을 한다. 고유한 단맛은 식욕을 억제시켜주기도 한다.

■ 컨디션에 따른 허브티 블렌딩 레시피
1_ 가슴이 두근거려 잠이 오지 않을 때 캐모마일+라벤더
하루 종일 스트레스를 받거나 뭔가에 충격받은 날에는 잠을 이루기가 쉽지 않다. 이런 스트레스성 불면과 만성 불면 등에는 라벤더와 캐모마일 혹은 라벤더와 레몬버베나를 섞은 허브티를 마셔보자. 두 가지 모두 마음이 진정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숙면에도 도움이 된다.


2_ 다이어트를 하고 싶을 때 레몬버베나+캐모마일+펜넬
잘못된 식생활로 인해 살이 찌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사람이라면 식사후 허브티를 꼭 마실것. 특히 소화 촉진에 좋은 캐모마일과 몸의 부기를 빼주는 이뇨 작용을 하는 펜넬을 섞어 마시자. 두 가지 모두 향이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레몬버베나를 더하면 상큼하게 마실 수 있다.


3_ 속이 더부룩할 때 캐모마일+세이지+레몬밤
속은 더부룩한데 소화제를 먹기엔 부담스럽다면 캐모마일과 세이지, 레몬밤을 섞어 마시면 효과적이다. 세 가지 모두 소화 촉진에 도움이 되는 허브이며 서로 궁합도 잘 맞아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한번에 많이 우려낸 뒤 마시기 직전에 조금씩 데워 마시면 더욱 편리하다.


4_ 몸이 찌뿌드드하고 아플 때 로즈힙+페퍼민트
뭘 해도 피로가 풀리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럴 때는 저녁 식사 후 1시간쯤 지난 뒤 로즈힙과 페퍼민트를 블렌딩한 티를 마시면 피로를 푸는 데 효과가 있다. 페퍼민트는 목 건강과 숙면에 도움이 되고 로즈힙은 비타민이 풍부해서 피부 미용에도 좋다. 특히 로즈힙의 신맛을 페퍼민트의 상쾌함으로 중화시킬 수 있어 잘 어울린다.


Editor's Picks
5_ 하루 종일 긴장하고, 두통이 있을 때 라벤더+레몬밤+캐모마일+세이지
긴장하면 쉽게 두통이 생기는 예민한 성격이라면 캐모마일과 세이지를 믹스해 마시면 좋다. 두 가지 모두 통증 완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서양인들 가운데는 아스피린보다 허브티를 찾는 이가 많다. 캐모마일의 독특한 향이 거슬리는 사람은 라벤더와 레몬밤을 섞으면 향긋함을 느낄 수 있고 숙면에도 도움이 된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