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의학] 겨울철 야식이나 '이' 악무는 습관…"약한 치아 만든다"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뉴시스 [http://www.newsis.com]
  • 09.12.07 13:31:55
  • 조회: 453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은 일조량이 줄어들고 활동력이 떨어지면서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계절이다. 흔히 발생하는 감기나 관절질환외에도 겨울철의 잘못된 생활습관은 치아와 턱관절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4일 페리오플란트치과 성남ㆍ분당점 이종수 원장을 통해 겨울철 치아 건강을 위해 지켜야 할 건강 수칙에 대해 알아봤다.

 

◇춥다고 치아 악무는 습관, 턱관절 장애 원인

추위에 노출되면 인체는 근육을 수축시켜 열을 발생하게 된다. 이때 턱 근육도 함께 수축되고, 또 추위를 참으려는 생각으로 무의식중에 이를 과도하게 악물게 된다. 하지만 이런 습관이 턱관절 장애로 이어지거나 임플란트를 한 경우에는 임플란트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중요한 원인이 된다. 임플란트 안정기에 접어든 사람이라도 임플란트의 인공치아 부분이 파절될 우려가 있으므로 춥다고 해서 이를 악무는 버릇은 삼가야 한다. 외출을 할 때는 목도리나 마스크로 추위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며 평상시 입을 다물고 있을 때도 이를 딱 다물고 있는 것 보다는 입술 안에서 살짝 벌리고 있는 것이 좋다. 외출에서 돌아왔을 때는 취침 전에 65도 정도의 따뜻한 수건으로 1회 20분 정도 온찜질을 하여 턱 관절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삼계탕, 곰국, 죽…먹고 난 다음 반드시 양치질 해야

겨울철 많이 먹게 되는 뜨겁고 기름진 음식은 충치와 시린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치열이 불규칙한 경우 국물에 포함된 지방이 치아의 미세한 곳까지 파고들어 충치를 유발하기 쉽기 때문이다. 또 뜨거운 국물을 먹다가 갑자기 찬 냉수를 먹는 경우 냉온의 차이에 의해 치아 사이에 미세균열이 생길수 있어 치아 균열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 금이나 레진으로 보철물을 씌운 경우 85도 이상의 뜨거운 국물이 보철물의 마모나 변형을 불러올 수도 있다. 따라서 식사 후 에는 꼭 양치질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지방질이 많은 국물음식, 이에 남아 있기 쉬운 각종 죽 종류의 음식을 먹을 때는 반찬으로 꼭 무, 김치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 치아 자정 능력을 높여야 한다.

 

◇겨울철 야식…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치아 부식 위험↑

겨울에는 밤이 길어지기 때문에 자연스레 야식을 찾게 된다. 그러나 밤늦게 음식을 먹고 자는 것을 습관처럼 반복하다보면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기 쉽다.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 괄약근이 약해지면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이나 속 쓰림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식후 바로 눕거나 잠을 자는 습관이 주된 원인이다. 역류성 식도염은 치아에도 악영향을 주는데, 식도로 넘어온 산성이 강한 위산이 치아를 부식시키기 때문이다.

 

특히 아래쪽 어금니에서 위산에 의한 치아 부식현상이 자주 나타난다. 또 야식에 곁들여 먹는 콜라나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 주스 역시 산성이 강한 식품으로 치아 부식을 일으킬 수 있다. 달콤한 음료가 아닌 알콜도 치아 건강을 위해 자제하는 것이 좋다. 술의 원료인 알코올 자체가 당분을 함유하고 있어 치아에 해로운데 특히 맥주, 와인처럼 곡류나 과실이 원료인 양조주에는 당분이 더욱 많다. 또 과음을 하면 콧속 점막이 부어 주로 입으로 호흡을 하게 돼 입안이 건조해져 충치나 잇몸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술자리가 있다면 당근이나 오이 같은 당분이 적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안주로 하는 것이 좋다. 반면 오징어나 딱딱한 안주는 치아를 마모시키고 턱 근육을 긴장시켜 좋지 않고 짭짤한 안주도 입속을 산성으로 만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페리오플란트치과 성남ㆍ분당점 이종수 원장은 "겨울에는 건조한 날씨와 추위, 잦은 야식과 음주로 치아가 상하기 쉬움에도 불구하고 여름보다 치아 관리에 소흘하기 쉽다"며 "생활속의 습관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치아의 수명은 달라질 수 있다"고 밝혔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