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동산] 성냥갑은 싫다” 아파트도 개성시대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09.11.27 10:08:20
  • 조회: 838


ㆍ이촌동 렉스, 외벽 유리마감·스카이 브릿지
ㆍ벽지·현관문에 한글무늬, 돌출 테라스까지

 

인구밀도가 높은 우리나라에서 아파트는 효율성이 높은 주거형태로 꼽힌다.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대부분의 기능이 집중된 수도권에선 더욱 그렇다. 하지만 천편일률적 모양을 가진 아파트는 도시 디자인 측면에선 마이너스 요인이 된다. 반포의 아파트 단지를 군대 막사로 오해했다는 외국인이 있을 정도다.


■ 리시아 중동
최근 건설사들이 아파트에 독특한 디자인과 외관을 입히고 있다. 개성강한 디자인을 도입하고 평면 설계를 차별화하고 있다. 아직까진 광고효과를 노린 1회성에 그치는 경우가 많고 분양가 상승의 요인으로 지목되기도 하지만 도시의 이미지와 미관을 개선하는 측면에서 주목할 만하다. 삼성물산이 서울 용산구 이촌동에 짓는 렉스아파트는 외벽을 콘크리트가 아닌 유리로 만들어 감각적인 외형을 갖출 예정이다. 여기에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을 외부에서 쏘아줌으로써 다양한 색감을 연출한다는 계획이다. 56·41·36층 3개동의 타워로 재건축되는 렉스아파트 설계에는 초고층 타워 분야의 경험이 풍부한 해외 설계업체 RMJM과 미국 예일대 건축과 교수 등이 참여해 ‘한강에서 솟아오른 크리스털’이라는 콘셉트로 작업했다.

 

■ 이촌동 렉스

렉스아파트에는 3개동을 연결하는 스카이 브리지도 만들어져 이곳에 주민 공동시설인 피트니스·라운지·클럽하우스·옥외 테라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 내에는 한강공원 접근과 연계된 조경 디자인도 진행 중이다. 삼성물산은 “지역 랜드마크로 역할하고 서울시의 한강변 르네상스 사업에 부합할 수 있도록 외관과 소재에 신경을 썼다”고 밝혔다. 금호건설이 부천 원미구에 짓는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 리첸시아 중동은 현관문과 벽지 등 마감재에 예술적 요소를 도입했다. 한글 캘리그라피(손글씨 디자인)로 잘 알려진 디자이너 이상봉씨가 현관문에 특유의 한글무늬를 새겨넣었으며 벽지 디자인도 매화나 대나무, 조약돌과 같은 자연물을 소재로 꾸몄다.

 

리첸시아 중동은 수도권 최고 높이(66층) 아파트답게 설계에 조망권을 최대한 살렸다. 3면 개방형 구조를 채택해 입주자들이 선호하는 남향을 가능한 한 많이 확보하고 4~15층에는 바깥으로 돌출된 모양의 플로팅 테라스가든을 설치해 입체감도 살렸다. 이런 시도로 금호건설은 지난해 상반기 건설업계 최다 우수 디자인(GD) 마크 인증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현대산업개발이 짓는 수원 아이파크 시티는 아파트 동별로 각기 다른 외관 디자인을 적용한다. 세계 건축 트렌드를 선도하는 UN스튜디오의 창립자인 벤 판 베르켈, 네덜란드의 조경건축가 로드베이크 발리옹 등이 참여한 수원 아이파크 시티는 숲·계곡·대지·물의 파동·지평선 등 자연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을 입힐 예정이다. 회사 측은 주택 내부도 모든 평형에 가변형 벽체를 적용해 소비자들이 기호에 맞게 방안 구조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대건설이 지은 광교 힐스테이트는 세계적인 건축입면 디자인 회사인 홍콩 LWK사가 외관을, 호주 ASPECT사가 조경 디자인을 맡았다. ‘숲속의 아트갤러리 아파트’라는 콘셉트로 단지 전체에 유럽 전통 건축양식을 적용했다. 저층부에는 고대 그리스 신전에서 볼 수 있는 포디움 형식의 디자인이 도입됐고, 동별 출입구도 호텔 로비처럼 만들어 넓고 웅장한 느낌을 살렸다. 또 중층부에는 신비로운 문양의 몰딩과 아치형 장식물을, 고층부에는 유럽 궁전을 연상시키는 옥탑 조형물을 설치해 용인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민간 건설사뿐만 아니라 공공이 짓는 아파트도 디자인에 신경을 쓰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공공부문이 공급하는 공동주택의 디자인을 다양화하기 위해 유형별 공공주택에 따른 맞춤형 평면 디자인과 외관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보급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지난달 분양한 보금자리주택 시범단지 4곳부터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시범적용하고 있다. 또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시흥 목감지구와 전주 만성지구에 짓는 아파트와 연립주택 일부에 한옥 스타일의 공동주택을 도입하기로 하고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