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어려워도 끌리는 중형차의 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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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09.11.23 13:1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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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지난달 3만여대 팔려 올들어 최대
ㆍ준대형으로도 눈길 돌리는 소비자
ㆍ도요타 ‘캠리’

 

경기 침체로 고연비, 소형차 중심으로 제품 선택을 해 온 소비자들이 국내외 메이커들의 경쟁적인 신차 출시에 영향을 받아 중형차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지난 10월 중형 세단은 3만1756대가 판매돼 올들어 월 최대 판매 기록을 세웠다. 준중형 세단은 2만3977대가 팔려 중형차 판매량보다 뒤졌다. 중형차 인기의 불씨는 현대차 YF쏘나타가 지폈다. YF쏘나타는 시장에 나온 지 2개월 만에 1만7906대가 팔려 모델별 내수판매 1위를 차지했다. 세련된 디자인과 동급 대비 우수한 엔진 성능, 높은 연비 등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했다. 특히 차량 길이와 폭을 기존 쏘나타보다 20㎜와 5㎜ 늘려 실내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고 높이도 구형보다 5㎜ 낮춰 스포티해졌다.

 

인테리어도 고급 세단에 적용하는 3.5인치 컬러 TFT-LCD를 장착하는 등 고급스러움을 추구했다. 스티어링휠에는 자동변속기를 수동변속기처럼 사용할 수 있는 ‘패들 시프트’를 달았다. 최고출력 165마력, 최대토크 20.2㎏.m를 실현하면서도 연비는 구형보다 10% 이상 향상돼 1ℓ에 12.8㎞를 달린다. 운전석과 동승석, 측면 등에 6개의 에어백이 내장됐다. 경사로 밀림방지장치와 차체자세제어장치(VDC)가 동급에서는 처음으로 기본사양에 포함됐다. GM대우 토스카는 동급 유일의 직렬 6기통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에 의한 정숙하면서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내세운다. 6단 변속기는 4단이나 5단 자동변속기보다 고속주행 시 연비 개선에 도움을 주고 부드러운 기어 변속이 가능하다. 고단에서 저단으로 변속할 때 좀더 빨리 변속되는 것도 장점이다.

 

기아자동차 로체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를 바꾸고 편의사양도 강화한 2010년형 로체 이노베이션으로 고객들을 맞고 있다. 중형차로는 처음으로 듀얼 머플러를 달았다. 뒤쪽 범퍼도 두 가지 색상을 적용해 세련미를 살렸다. 크롬 도금 장식의 안개등, 새롭게 디자인된 16인치 알루미늄휠 등으로 차별화했다. 여기에 가격을 낮춘 도요타 캠리도 중형차 고객을 유혹하고 있다. 캠리 2.5의 국내 시판가격은 3490만원으로 YF쏘나타 최고급형과 큰 차이가 없다. 기본 옵션으로 가죽 시트와 7인치 LCD 모니터 내비게이션, 무릎 보호 에어백 등 7개의 에어백이 달렸다. 넉넉한 실내공간과 골프백 4개가 들어가는 대용량 트렁크 공간도 장점이다.

 

특히 르노삼성과 기아차가 내년도에 신차를 선보일 예정이어서 중형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택 폭은 한층 넓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신형 SM5는 르노 라구나를 기반으로 새로운 스타일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M1G엔진을 개량했으며 닛산계열 자트코사 무단변속기나 5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아자동차도 내년 5월 YF쏘나타와 경쟁하기 위해 새 중형차 TF(개발코드명)를 내놓을 계획이다.

 

이 같은 중형차의 인기는 준대형으로도 확산되고 있다. YF쏘나타 등 중형차 구매를 계획한 소비자들이 예약이 밀리고, 차량 인도가 늦어짐에 따라 오는 24일 출시되는 기아차 ‘K7’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기존 중형차인 ‘로체’와 ‘오피러스’ 중간급인 K7은 그랜저TG와 같은 차체(플랫폼)와 6단 자동변속기가 실린다. 엔진은 모델에 따라 직렬 4기통 쎄타Ⅱ 엔진을 개량한 2.4 엔진, 2.7 신형 뮤 엔진, 3.5 람다 엔진을 장착해 최고출력이 각각 180·200·290마력에 이른다. 공인연비는 2.4가 ℓ당 11.8㎞, 2.7이 11.0㎞, 3.5가 10.6㎞다. 가격대는 2830만~4180만원이다. 현대차 그랜저(2643만~3938만원)와 경쟁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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