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교육] 저학년 ‘사실 이해’ 고학년 ‘의견 교환’에 비중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09.11.04 10:33:17
  • 조회: 10827


ㆍ초등 독서토론 단계별 지도

 

독서는 경험의 폭을 넓혀주는 간접체험의 장이다. 사고의 깊이를 더해주며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사고의 유연성과 다양한 상황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창의력을 길러준다. 특히 독서는 넓은 의미의 의사소통 활동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한 방편이다. 저자의 생각이 녹아 있는 책을 읽는 것은 저자와의 대화라는 점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행위라는 의미다.


토론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토론은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개인간 의사소통 활동을 통한 지식 탐구 과정이다. 실제적인 의사소통 활동을 경험해 볼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며, 자기 생각을 객관화하고 언어 구사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따라서 독서와 토론이 결합된 ‘독서 후 토론’은 학생들이 교과서와 참고서에서 배울 수 없는 지식 이상의 것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교육법이다. 한솔교육 주니어플라톤 김수연 선임연구원은 “책을 읽고 난 뒤 공통의 주제에 대해 토론하면 책의 내용을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소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활발한 토론을 통해 자존감도 형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초등학생 시절부터 형성된 독서토론 습관은 사회성 함양 등은 물론 교과목 학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학부모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다. 하지만 아이의 학년과 나이를 고려하지 않은 무조건적인 독서토론 교육은 오히려 부작용만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학부모들은 단계별 교육에 신경을 써야 한다.

 

■ 초등 1~2학년

이 시기는 주로 독서 내용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단계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토론이라는 용어보다는 ‘이야기 나누기’라는 말이 적절하다. 사실적 이해가 중심이 된 책의 내용 자체가 토론의 70~80%를 차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단계에서는 교사나 부모가 아이에게 책 내용을 가르치는 입장이 아니라 독자 대 독자의 입장에서 토론이 이뤄져야 한다. 부모도 한 명의 독자이며 대화 참여자일 뿐이다. 하지만 부모는 독서토론의 초점이 글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적절한 질문을 통해 토론을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해야 한다.

 

■ 초등 3~4학년

독서 내용에 대해 낮은 수준의 개인적 의견 진술과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는 단계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글을 쓴 필자의 의견에 상당수 동의하지만 자신만의 비판적 시각을 가지기도 한다. 따라서 보편성과 개별성이 비슷한 수준으로 구성된 책이나 보편성이 약간 우위에 있는 책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교사나 부모는 상대방이 내 생각을 수용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의 다양한 생각을 내 생각과 비교해보는 것이 독서토론의 목적이라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같은 책을 읽고도 느끼는 중요한 부분이 서로 다른 이유, 그렇게 생각한 까닭 등을 이야기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 초등 5~6학년

이 단계에서는 비판적인 글 읽기와 토론에 초점을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 시기에는 독서한 것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이에 대해 친구의 의견을 들어본 후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활동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토론에서는 독서 내용이 20~30% 정도 차지하는 것이 적절하다. 초등 고학년 때는 독서의 목적을 비판적 사고력 신장에 두는 단계이기 때문에, 단순히 글 내용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보다는 책의 내용을 다른 글 혹은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에 비춰본 후 이를 다시 친구들의 생각과 비교하는 활동이 주가 돼야 한다. 이때 교사나 부모도 학생의 한 사람으로서 아이의 의견이나 생각을 듣고 그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토론시 지켜야 할 7계명

①‘남이 나와 다른 생각을 할 수도 있다’는 토론의 기본 자세를 갖추고 시작한다.

②필요 없는 말은 하지 않는다.

③말을 할 때 눈은 토론자나 관람자를 향한다.

④시간은 꼭 지킨다.

⑤이유에 대한 설명을 할 때 개인경험을 일반화하는 것은 잘못이다.

⑥부드러운 표정으로 말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⑦무조건적인 주장보다는 이유와 설명을 곁들이는 것이 좋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