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져/여행] 요금 저렴한 저가항공사 고객 서비스는 어떨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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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자료제공 : 레이디경향[http://lady.khan.co.kr]
  • 09.10.22 09:10:56
  • 조회: 10867


저가항공사의 국내선 항공요금은 일반 항공사보다 20~70% 싸다. 저렴한 것은 요금표만 봐도 알지만 서비스는 직접 타보지 않고서는 모른다. 저가항공사의 서비스를 비교하고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했다.

좌석 선택 편리성, 운항 횟수 적정성, 지연·결항·보상 서비스 분야는 전반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저가항공사는 항공 요금이 파격적으로 낮다는 장점이 있지만 좌석 수급 상황이 여의치 않아 좌석 선택에 제약이 많다. 또 운용 중인 항공기의 숫자가 많지 않은 데다 운항 횟수가 적어 이용 고객 편의성에 한계가 있다. 출발·도착의 지연도 기존 항공사보다 잦아 불편을 느낄 수밖에 없다.


종합 만족도는 각 부문별 만족도 평균을 통해 도출했으며 이스타항공(67.0점)이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다.  그 다음으로 진에어(65.6점), 에어부산(64.7점), 제주항공(62.3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스타항공은 2009년 1월 저가항공시장에 뒤늦게 뛰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후발주자인 이스타항공이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덕분에 서비스 품질에 비해 요금이 저렴한 것으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타 항공사보다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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