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의학] 당뇨로 치료 중인데 잠을 자는 도중에 저혈당 증세 - 건강IN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건강in [http://hi.nhic.or.kr/]
  • 09.10.13 09:15:33
  • 조회: 618

 Q 당뇨로 치료 중인데 잠을 자는 도중에 저혈당 증세가 자주 나타나 우유와 같은 음식물을 섭취한 후 다시 잠을 자는 일이 많습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와 치료(대처)방법은?

A. 저혈당은 인슐린이나 혈당강하제를 통해 당뇨를 치료하시는 환자들이 가장 많이 격게 되는 부작용 중의 하나입니다. 여러 차례 경험하셔서 잘 알겠지만 배고픔, 떨림, 식은땀, 가슴 두근거림, 불안감, 심할 경우에는 의식 저하 등의 증상과 함께 혈당이 정상 이하 (보통 60mg/dl 이하)로 측정될 때 저혈당이라고 합니다.

저혈당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① 인슐린의 용량이 과할 때
②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당분이 적을 때(금식 등)
③ 몸에서 당분의 사용이 많아질 때(운동 등)
④ 인슐린에대한 감수성이 증기될 때(적극적 인슐린 치료, 한밤 중, 운동 후, 체중감량)
⑤ 내인성 당 생산의 감소(음주)
⑥ 인슐린 배설 감소(신부전)
앞의 예중 어떤 것이 있어도 저혈당은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하루 식전, 식후 2번 씩 그리고 저혈당 증세가 있을 때마다 혈당을 체크해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저혈당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식사, 운동을 규칙적으로 균형있게 합니다.
② 약물투여를 처방대로 합니다.
③ 가족, 친구, 동료들에게 저혈당의 증상과 치료법을 알려줍니다.
④ 혈당을 자주 측정하고 기록합니다.
⑤ 외출할 때는 반드시 당뇨병 인식표와 저혈당 응급식품을 가지고 다닙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