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져/여행] '오이소! 보이소! 노이소!'…부산 자갈치축제 15일 개막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뉴시스 [http://www.newsis.com]
  • 09.10.06 09:44:32
  • 조회: 10971

 

국내 최대 규모의 수산물 축제인 '부산 자갈치축제'가 15일부터 자갈치시장 등지서 열린다. (사)부산자갈치문화관광축제위원회는 제18회 부산 자갈치축제를 15~18일까지 자갈치시장과 용두산공원 등 중구 일대서 4일간 4개마당 30여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이전과 달리 올해 축제는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이던 슬로건을 '오이소! 보이소! 노이소!'로 바꾸고, 축제 행사장을 자갈치시장 뿐 아니라 용두산공원과 광복로, 피프광장 등지로 확대해 더 많은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길놀이는 15일 오후 4시부터 용두산공원에서 출발해 근대역사관, 중앙로, 광복로 등을 거치면서 자갈치의 과거와 현재, 미래모습을 재현하게 된다. 길놀이가 벌어지는 동안 주무대에서는 인간을 위해 희생된 물고기의 넋을 달래는 '물고기 위령제'가 마련되고, 상인과 시민이 함께 어울리는 축원 한마당도 연출된다.

 

이어 오후 6시30분에 시작되는 개막식에는 굿패 영산마루의 공연과 현숙, 강진, 김용임 등 유명 가수 축하공연이 펼쳐지며, 남항 일대에서는 화려한 불꽃쇼를 연출해 축제의 흥을 돋울 예정이다. 관광객 참여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장어.문어 잡고 이어달리기와 오징어 빨리 잡기, 맨손으로 고기잡기, 이름 찾아 고기잡기, 어항의 고기잡기, 어린이 낚시터, 고기 탈 만들기, 나도 자갈치 아지매 등 온가족과 연인, 친구 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다.

 

또 직접 잡은 활어를 즉석에서 맛볼 수 있는 '생선회 맛 천국', 대형 회접시에 200명 이상이 먹을 수 있는 세계 최대 회 요리를 제작해 시식하는 '도전! 기네스 행사', 최고 회전문 요리사들의 회요리 경연대회인 '생선회 경연대회', 생선회를 즉석 경매, 30㎝가 넘는 젓가락으로 생선회 100g을 덜어내는 '생선회 정량 젓가락 묘기'등도 마련된다. 자갈치시장 3층 전문 전시실에서는 자갈치의 과거와 현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자갈치 이모저모 사진선', 회와 소주 역사관도 운영된다.

 

수산물 난전거리와 자갈치 특산물 판매전에서는 싱싱한 수산물과 건어물을 싼 가격에 먹고 살 수 있으며, '부산의 스타킹을 찾아라'는 코너에서는 YWCA와 함께 자갈치 시장의 숙달된 기술을 선보이는 생활의 달인들을 만나 볼 수 있는 이벤트 행사도 갖는다. 이밖에 수변공원에서는 페스티벌 아트 카페에서는 캐리커처 그려주기, 비즈공예 체험, 금석 공예 작가 시연등 예술인들이 직접 제작한 추억의 기념품으로 제공되며, 사업번창과 가족의 건강과 안녕을 비는 소망 축등 달기는 축제 전부터 신청 접수하여 축제장에 내걸 수 있다. '수산물 깜짝 경매'를 통해서는 경매사가 된 기분으로 싱싱한 수산. 해산물, 다양한 건어물을 내가 원하는 경매 가격에 구입해 보는 재미도 맛볼 수 있다.

 

광복로와 피프광장에서는 부산 패션1번지의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해 16∼17일 이틀간 '거리 광복로 패션.아트 페스티벌'이 열린다. 이 행사는 광복로에 레드 카펫을 깔고 우명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선보이게 된다. 용두산공원에서는 14~18일 이색축제인 '코리아 푸드 페스티벌'이 열린다. 이 행사에는 김치관, 비빔밥관, 전통주 등을 전시.판매하고, 이와 함께 우수농수산물 장터도 마현된다.

 

자갈치축제위원회 관계자는 "자갈치축제를 대한민국의 대표 축제이자 부산의 상징적 축제로 위상을 높이기 위해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며,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국민적 관심에 부응하고자 수산물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강조했다"며 "불량식품.바가지요금 신고센터를 운영해 관광객의 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축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부산자갈치문화관광축제위원회 홈페이지(www.ijagalchi.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