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교육] 불안하고 산만한 아이 "스킨쉽이 부족하군요"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경향신문[http://www.khan.co.kr]
  • 09.09.17 09:28:19
  • 조회: 12156

 

■ 일관된 신체 접촉으로 충분한 애정·신뢰 줘야

스킨십은 부모가 아이와의 애착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밑거름이다. 사랑이 담긴 스킨십은 부모와 아이가 서로의 마음을 전달하고 신뢰를 쌓아가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부모와 건강하고 안정적인 애착관계가 형성된 아이의 경우 또래 집단과의 생활에 있어서 높은 사회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높은 배려심과 인간 관계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위에 따르는 사람이 많게 마련이다. 


  아이챌린지 유아교육연구소 변혜원 소장은 "평소 부모와의 스킨십이 부족한 아이는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산만해지는 특성을 보이기 쉽다. 또 갑자기 짜증을 부리거나 돌발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같은 문제는 아이가 부모에게 충분한 애정을 느끼지 못하고 신뢰감을 형성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평소 충분한 스킨십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스킨십 육아는 무조건 아이와 많이 접촉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하루에 얼마나 스킨십을 해야 하는지 의식하다 보면 자칫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우선 부모는 아이가 보내는 신호에 적절하게 반응해야 한다. 스킨십은 그저 접촉만 한다고 아이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보내는 신호에 즉각적이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이다. 특히 생후 1년 동안의 기간은 두뇌가 가장 많이 발달하는 시기로 이때 아이는 자신이 보내는 신호에 부모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신뢰가 달라진다. 아이의 어리광이 관심을 가져달라는 신호라면 어리광을 혼낼 것이 아니라 관심을 갖고 반응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일관된 양육도 중요하다. 아이와 아무리 많은 신체접촉을 한다 하더라도 일관성 있는 부모의 반응이 없으면 효과가 떨어진다. 변덕스러운 감정을 조절하지 않고 부드럽게 안아주다가 화를 낸다면 아이는 저항심을 가질 수도 있다. 평소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게 부모가 가사나 육아 부담을 적절히 분배하고 부모가 같은 양육 철학을 갖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짧은 시간을 아이와 함께 하더라도 집중하고 충분히 교감하는 것이 필요하다. 직장생활에 바쁜 부모라면 하루 20~30분이라도 함께 목욕을 하거나, 아이를 안아주고 책을 읽어주는 등의 방식으로 아이와 함께 있는 시간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스킨십에 도움이 되는 그림책
 

호비랑 나랑
E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아기성장보고서>
자존감 높은 아이로 키우는 <애착 육아>'
토닥토닥 엄마 스킨십

아이챌린지 교재기획팀
EBS 아기성장보고서 제작팀
윌리엄시어스
쓰키야마키라라

베네세 코리아
예담
푸른육아
넥서스 주니어

 

여러 동물들의 스킨십을 따라하면서 엄마와의 친밀감을 높이고 서로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교재. 아이챌린지 1단계 정규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다. EBS에서 방영되었던 다큐멘터리 아기성장보고서를 책으로 출판했다. 애착을 포함한 아기 성장발달에 관한 모든 것을 담은 책

 

저자 부부가 여덟 자녀를 키운 경험과 소아과 의사로서 임신현장에서 겪은 다양한 경험을 통한 애착 육아 노하우를 담은 책

지압, 마사지, 요가 또한 아이와의 부드러운 스킨십을 형성하기 위한 좋은 방법. 엄마가 집에서 할 수 있는 지압, 마사지, 아로마테라피 등 스킨십을 통해 아이의 마음을 치료하는 노하우를 소개한 책

 

■스킨십 놀이법
만약 아이가 부모를 회피하는 저항 애착 증상을 보인다면 억지로 스킨십을 시도하면 무리가 올 수도 있다. 스킨십을 유도하고, 부모와의 친밀감을 높여주는 간단한 놀이를 통해 이를 극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루 10분의 시간이 원만한 자녀로 성장시킬 수 있는 바탕이 될 수 있으므로 꾸준히 실천해보자

1. 무엇이 똑같을까? 거울 앞에 아이와 나란히 서서 서로 입 모양이나 눈 모양 등을 똑같이 만들어 본다. 혹은 부모가 하는 행동을 그대로 자녀가 따라 해 보게 한다. 서로의 신체를 짚어보며 자연스럽게 스킨십을 유도하면서 놀아보자. 놀이를 하는 동안 무엇이 똑같은지 서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부모에게 유대감을 느끼게 된다.


2. 비행기 태우기 어렸을 적 누구나 부모와 해봤을 비행기 태우기 놀이도 자연스러운 스킨십을 할 수 있는 좋은 놀이 방법이다. 부모가 누워서 아이의 손을 잡고 다리로 번쩍 들어올리고 내리는 동작을 반복해 보자. 스킨십뿐만 아니라 바닥에 누워있을 때와는 다른 시야를 경험하게 해 줄 수 있어 더욱 좋다.

3. 점토 놀이 처음에는 점토를 마음대로 주무르면서 점토의 성질을 알 수 있게 유도한다. 점토를 뚝뚝 떼어내 보기도 하고 문질러 보기도 해보자. 점토를 이용해 주위 사물을 표현해 보기도 하면서 아이와 대화를 한다. 이렇게 하면 점토를 주무르면서 아이는 정서를 표출할 수 있고, 부모를 친구처럼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한다.

4. 가위바위보로 뽀뽀하기 부모와 가위바위보를 하면서 진 사람이나 이긴 사람이 뽀뽀해 주기를 벌칙으로 정한다. 가위바위보를 잘 하기 어렵더라도 부모를 따라 손을 감추었다 내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놀이 방법이 될 수 있다. 뽀뽀를 하면서 '사랑해' 라든지 가벼운 애정표현을 해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아이와 더욱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