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의학] 충격! 발암물질 석면·탈크 제대로 알기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레이디경향[http://lady.khan.co.kr]
  • 09.09.01 10:28:48
  • 조회: 445


■ 베이비파우더, 화장품, 의약품에서 석면 검출

오랫동안 아기 엉덩이에 아낌없이 두드려주었던 베이비파우더에서 발암물질인 석면이 검출되어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그뿐만이 아니다. 화장품과 의약품에서도 석면이 검출됐다. 왜 이 같은 제품에서 석면이 발견된 것일까? 그리고 우리는 석면에 얼마나 노출되어 있을까? 석면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본다.


Q 석면은 무엇이고, 탈크는 무엇인가?
탈크는 우리말로 활석이다. 강도가 가장 무른 광물로, 주로 갈아서 파우더 형태로 널리 사용된다. 석면은 사문석 혹은 각섬석이 섬유질로 변한 규산염 광물로 불에 타지 않고 유연성이 뛰어나 건축자재로도 널리 쓰였다. 또 내구성이 뛰어나 자동차 브레이크나 전자제품의 패킹 부품으로도 이용됐다.


Q 왜 화장품과 베이비파우더 등에서 석면이 검출된 것인가?
탈크는 분말 형태로 베이비파우더나 여성용 화장품의 원료가 되고, 의약품인 경우 알약의 코팅 용도로 첨가되기도 하는 등 식품, 제약 분야에서 두루 활용되어왔다. 석면은 이 탈크에 자연적으로 혼입된 것으로, 제조과정에서 걸러내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번에 문제를 일으킨 탈크는 바로 중국에서 수입된 것이었다.


Q 석면과 탈크,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문제는 ‘석면에 오염된 탈크’, 일명 석면 탈크다. 탈크 속에 포함된 석면은 호흡을 통해 인체에 유입된다. 베이비파우더, 화장품에 섞여 있는 석면은 그래서 문제가 된다. 피부에 두드리고 바르는 과정에서 호흡기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석면은 석면폐증을 일으켜 폐암 등을 일으키는 발암물질이다. 석면과 관련되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은 흉막염, 흉막반, 석면폐증, 폐암, 중피종 등이다. 위험한 것은 노출된 후 질병 발생까지의 잠복기가 길고 노출량을 정확히 알 수 없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앞으로 20~30년 후 석면으로 인한 질병이 늘어날 거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탈크는 국제 암 연구 기관에 의해 ‘발암 의심 물질’로 구분되어 있다. 게다가 탈크가 섬유모양이라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석면과 섬유상 탈크가 섞이지 않은 탈크 파우더는 안전하다. 다만 탈크 파우더를 주원료로 만든 화장품을 여성의 성기 주위에 사용하는 것은 금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Q 우리는 석면에 얼마나 노출되어 있는가?
어느 나라든 건강한 보통 성인의 폐에 석면가루가 (생각보다) 많이 쌓여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폐 1g당 남자는 26만 개가량, 여자는 16만 개가량쌓인 것으로 조사됐다. 오랫동안 석면이 워낙 다양하게 쓰여 석면에 노출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Q 석면을 먹거나 호흡하는 것 중 어떤 게 더 위험한가?
석면이 든 탈크가 몸에 들어와도 산도(酸度)가 강한 위액이 대부분 석면을 분해시킨다. 배변을 통해서도 많이 배출된다. 섭취가 호흡에 비해 덜 위험하다는 사실은 미국의 환경기준을 봐도 알 수 있다. 공기는 1㏄당 0.01개 이하지만 먹는 물의 경우는 1㏄당 7천 개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석면을 먹은 사람은 위나 장의 암 발생률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에 무시할 수준은 아니다.

 

Q 석면이 검출됐다고 발표된 제품은 어떤 것들인가?
국내 유명 베이비파우더와 여성 화장품이다. 여성 화장품의 경우는 주로 파우더나 파운데이션, 아이섀도 등 색조 화장에 사용되었다. 석면 함유 탈크는 모든 의약품에 두루 쓰였다. 한 베이비파우더 제품의 석면 농도는 최고 5%로 기준치의 50배가 넘었으며 잇몸약, 소화제, 감기약, 혈압약, 유아 영양제 등에서도 석면이 검출됐다. 일부 의약품은 제품 이름까지 공개되고 판매 금지를 당했다가 식약청에서 이를 번복해 석면 의약품이라는 누명을 벗기도 했다. 판매 금지 대상 약품 전체 목록은 식약청 홈페이지(www.foodnara.go.kr/kfda/kfdaintro)에서 확인 가능하다.


Q 그 밖에 석면이나 탈크가 들어 있는 제품은?
최근 환경부에서 공개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냉장고, 가스보일러, 김치냉장고, 세탁기, 자전거, 소형 오토바이 등에서 석면이 검출됐다. 그러나 제품을 작동시켰을 때 석면은 방출되지 않았다. 다만 폐기 과정과 파쇄를 할 경우 석면이 방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서울 지하철역 먼지에 석면이 함유돼 있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석면 함유 실태를 조사한 결과 2호선 봉천역에 떨어진 조각에서 기준치(1%)를 넘는 5%의 트레몰라이트 석면이 검출됐다. 먼지에서는 2%의 석면이 나왔다. 2호선 서초역과 방배역 먼지에서도 각각 0.1%, 0.3~0.5%의 석면이 확인됐다. 역사 공사에 석면을 사용하지 않은 4호선 한성대입구역 먼지에서도 0.3~0.5%의 석면이 검출됐다.

 

또 석면은 천연 광물이기 때문에 광천수, 지하수에도 함유되어 있으며 대기 중에도 포함되어 있다. 쉽게 말해 우리는 석면에 둘러싸여 생활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풍선이라든가 고무 제품을 사용할 때 달라붙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묻힌 하얀 가루가 바로 탈크이며, 도자기 원료로도 사용하고 있다. 크레파스나 분필 등에도 쓰였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KBS의 보도에 따르면 ○○○는 질감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껌에 탈크를 첨가한다고도 한다. 또 고급 종이에도 쓰이는 등 탈크는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 엄마가 만드는 화장품탈크 NO, 옥수수 전분 베이비파우더 만들기
석면 파동의 여파로 화장품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집에서 직접 만들어 쓰는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중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베이비파우더. 석면 파동의 주범이기도 했던 베이비파우더는 탈크 대신 옥수수 전분을 사용해 안전할 뿐 아니라 제조방법도 간단한 편이다. 천연화장품·천연비누지도사 자격증과 아로마테라피스트 자격증을 소유한 네이버 블로거 이지선씨(포포의 비밀정원· blog.naver.com/jspopo1013)가 옥수수 전분 베이비파우더를 만드는 방법과 그 재료를 공개한다.


준비물
도구:전자저울, 비커, 온도계(유리막대, 스푼 등), 체, 위생비닐, 파우치 용기
재료: 콘스탄치(옥수수 전분) 20g, 알란토인 파우더(수용성, 화장품 등급)10g, 라벤더·캐머마일 로먼에센셜 오일 1방울씩(아로마 테라피급 이상, 유기농이면 더욱 좋다)


1.베이비파우더의 주재료들. 도구는 집에 있는 것들로 대체해도 좋다. 하지만 꼭 뜨거운 물과 에탄올로 깨끗이 소독한 후 사용한다.
2. 위생비닐을 비커에 씌운다.
3.전자저울에 ②의 비커를 올려놓고 0점을 맞춘다.
4. 콘스탄치를 계량한다.
5. 알란토인 파우더를 계량한다.
6. 에센셜 오일을 떨어뜨린다.

7. 재료들이 고루 섞일 수 있도록 잘 섞어준다. 파우더 입자들이 고와서 날림이 많으므로 비닐 입구를 잘 모아 쥐고 한 손으로 조물조물 섞어준다.
8. 비커 위에 고운체를 올린다.
9. 잘 섞은 재료들을 곱게 체에 쳐준다. 이때 잘 소독된 유리막대나 스푼 등을 이용하든지 혹은 온도계를 대신 사용해도 좋다.
10. 그냥 보기에는 미세한 입자 같아 보이지만 위 사진처럼 에션셜 오일과 뭉쳐진 덩어리들이 남는다. 최소 5번 이상 체에 쳐서 곱게 만들어준다.
11. 향기 좋고 피부에도 좋은 천연 베이비파우더 완성.
12. 잘 소독된 용기에 담아, 예쁜 라벨을 붙여서 사용한다.


※사용법은 일반 파우더와 같습니다. 다만, 천연 재료로 만들어 유통기한이 조금 짧아요. 상온에서 3개월까지 보관 가능합니다. 모든 천연 제품은 가능하면 신선한 재료로 조금씩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재료 설명
-콘스타치: 옥수수에서 얻은 녹말, 옥수수 전분
-알란토인: 컴프리에서 추출한 자연 성분. 세포 증식을 도와서 건강한 조직이 재생되어 튼튼해지도록 한다. 또 살균 작용, 피부 진정 작용, 각질 연화 작용, 손상 피부의 재생을 도와 상처 치유 효과가 있다.
-라벤더:라벤더 오일은 아로마테라피에서 가장 대중적이고 다방면으로 사용되는 에센셜 오일로 흔히 ‘에센셜 오일의 어머니’라고 불린다. 살균 작용이 있어서 여드름, 피부병, 습진, 건선, 종기 그리고 상처 등과 같은 염증 관련 증상에 유용하고 일광 화상 및 일사병, 불면증, 두통 치료에도 쓰인다. 캐머마일 로먼 에션셜 오일:캐머마일 로먼은 가장 온화한 오일 중 하나이며 특히 어린이 치료에 유용하다. 복통, 설사, 식욕부진, 소화불량과 같은 소화계에 적용할 수 있으며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불면증, 두통 등의 신경계에도 도움이 된다. 또 무월경, 생리불순과 같은 생식계와 민감성 피부, 건성 피부에도 유용하다.


■ 주의 사항
1. 도구와 용기는 미리 소독한다. 끓는 물에 소독해도 되고,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소독용 에탄올을 사용하면 더욱 좋다.
2. 첨가된 에센셜 오일들은 신생아에게 사용해도 무방한 것이니, 임의 대체하지 않는다.
3. 좋은 재료들로 만들었지만 개인차가 있으니 반드시 패치 테스트 후에 사용한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