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뜰정보] 뜬다! 저비용 고품격 보건소 다이어트(2) - 생활 속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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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자료제공 : 레이디경향[http://lady.khan.co.kr
  • 09.07.06 10:47:12
  • 조회: 509


‘다이어트 진단, 처방뿐 아니라 전문 트레이너의 도움까지 받을 수 있는 보건소 다이어트의 모든 것’ 이제 보건소를 저소득층이 병원 대신 이용하는 곳이라는 편견은 버리자. 보건소가 진화한다. 예방접종이나 간단한 건강검진뿐 아니라 우리 생활을 한층 고품격으로 끌어올리는 데 한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 올 여름에는 보건소에서 다이어트를 해보는 건 어떨까? 1:1 상담과 진단 그리고 나만의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체지방률을 검사한 결과 전제적인 비만은 아니지만 복부 비만이 신경 쓰였던 조씨는 서초구 보건소의 ‘웨이스트 사이즈 스토리(Waist Size Story)’라는 재미있는 타이틀의 허리 사이즈 줄이기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혼자서는 실천하기 어려운 비만 관리를 돕는 프로그램이다.


우선 정식 회원으로 등록하고 서약서를 썼다. ‘나는 2008년 7월 10일 Waist Size Story에서 ___cm, 체중___kg 감량할 것을 다짐합니다.’ “간단한 서약서지만 이름을 쓰고 작성하니 꼭 살을 빼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어요. 혼자 운동하는 것보다 동기부여가 확실히 되는 것 같네요.” 조씨는 다이어트 처방을 앞두고 본격적으로 신체 지수를 측정했다. 정확한 키를 측정해 적정 체중을 알아본 뒤 체지방 측정과 비만도 검사도 했다. 보건소의 다이어트 전문가는 “중요한 건 몸무게가 아니라 체지방 정도”라고 귀띔한다. 조씨는 팔뚝, 배, 허벅지로 나눠 체지방을 측정해 정확한 비만도를 산출했다. 그녀 역시 근육량이 부족한 상태였다. 그것도 모르고 다이어트하면 그저 유산소운동인 달리기만 했다.


이어서 유연성 검사와 다리 근력 검사도 했다. 신체의 유연성이 부족하면 운동을 해도 다칠 위험이 높다. 유연성이 부족할 경우 우선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운동하기 적당한 상태의 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그다음 다리 근력 검사를 했다. 지방 연소에 효과적인 유산소운동의 경우 대부분이 다리를 이용한 하체 운동이므로, 다리 근력 정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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