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의학] 다이어트에는 숨쉬기 운동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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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자료제공 : 스포츠코리아 [http://www.sportskorea.net]
  • 09.05.26 09: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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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 내의 모든 에너지는 세포 속의 기관인 미토콘드리아에서만들어진다. 그런데 에너지대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산소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자동차의 엔진에 시동을 걸기 위해서 휘발유와 산소가 필요 한 것처럼 세포라는 엔진에 시동을 걸기 위해서는 음식물의 섭취와 산소가 필요한 것이다. 기름 없이 자동차의 시동이 걸리지 않듯 미토콘드리아 역시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에너지대사가 활발하게 일어날 수 없고, 섭취한 음식물이 연소되지 못해 몸 구석 구석에 노폐물이 쌓이게 된다.

반대로 신선한 산소를 효율적으로 체내에 공급하면 근육이 자극을 받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노폐물 없는 날씬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다. 간단히 정리를 하자면 우리 몸이 비만하지 않기 위해서는 신진대사 활동이 원활 해야 하는데,이 신진대사를 돕는것이 바로 호흡이다. 즉, 호흡과 비만을 뗄래야 뗄 수없는 관계인 것이다. 횡경막이 움직이면서 혈압이 내려가고,심박동이 안정되며, 감정이 차분하게 가라앉는 효과도 있다. 복식호흡은 장 건강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대장에 자극을 주어 연동 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치료에 도움을준다. 또한 배의 근육이 단련되고,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까지 있어 스트레스로 인한 변비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물론 평소 자연스레 복식호흡을 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이 복식호흡이 아닌 흉식호흡을 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태어나서 유아기까지는 누구나 복식호흡을 하지만 성인이 되면서 가슴으로 하는 흉식호흡을 하는 사람이 많아진다. 하지만 흉식호흡을 하면 장의 활동이 저하되고 폐활량이 감소하여 건강한 호흡이라 할 수 없다. 건강을 생각하고 날씬한 몸매를 원한다면 지금이라도 흉식호흡이 아닌 복식호흡으로 바꾸는 노력이 필요하다.

복식호흡 따라하기
1. 반듯한 자세로 눕는다.
2. 가슴에 오른손, 배 위에 왼 손을
펴서 올려 놓고 몸의 힘을 뺀다.
3. 코로 공기를 들이마신다.
4. 공기를 들이마실 때에는 하복부가 팽창하여
눌러도 들어가지 않을 정도라야 한다.
5. 입을 벌리고 천천히 숨을 뱉는다.
(배로 공기를 남김 없이 밀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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