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뜰정보] 경기 불황! 사기피해 급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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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자료제공 : 소비자보호원 [http://www.cpb.or.kr]
  • 09.05.13 10:32:56
  • 조회: 373
우리나라는 사기, 기망 행위로 부터 소비자들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소비자가 이에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기 유형과 대처 방법 등을 알리는 캠페인을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 소비자원이 함께 펼치고 있다.

가입비만 챙기는 사기성 부업 알선
부업을 알선 한다며 유인한 후 고의적으로 수당 지급을 거부하는 사례가 많다. 회원 가입비 명목으로 많은 돈을 받은 후 일거리를 주지 않거나 까다롭고 실현 가능성이 적은 일거리를 제공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생활 정보지나 인터넷을 통해 부업 알선을 미끼로 060 전화 통화를 유도해 정보이용료를 부과하는 사기 피해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부업 알선 업체의 광고나 안내 내용을 무조건 믿지 말고 제대로 된 등록업체인지 먼저 확인한다. 부업 내용, 부업 조건 등 중요한 계약 사항은 반드시 서면으로 작성한다.

불황기 알뜰 중고 거래족을 노린 사기
인터넷 카페 등에서 개인 간 직거래를 유도한 뒤 돈만 받고 물품은 보내주지 않는 사기도 늘고 있다. 대포 통장, 대포 핸드폰으로 거래 하는 경우가 많아 경찰에 신고해도 추적이 힘든 경우가 많다. 정상 제품이 아닌 불량 제품 또는 쓰레기를 배송하거나 가짜 안전 거래 사이트를 개설 해 놓고 물품 또는 대금만 챙기고 잠적하는 사례도 있다. 인터넷 게시판 등을 통해 물건을 매매 할 때는 직접 만나 그 자리에서 물건과 돈을 교환하는 직거래가 가장 안전한 방법이며 만나는 장소는 가급적 공공장소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직거래가 힘들 경우 에스크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픈마켓을 통해서 거래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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