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뜰정보] ‘초고속인터넷서비스’ 3년 연속 소비자 불만 1위(1) - 소비자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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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자료제공 : 소비자보호원 [http://www.cpb.or.kr]
  • 09.05.07 09:0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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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기ㆍ콘도 회원권ㆍ인터넷 게임 서비스 불만 급증.
지난해 소비자 불만이 가장 많았던 품목은 인터넷 서비스로 조사됐으며, 이동전화 서비스ㆍ휴대폰ㆍ콘도 회원권ㆍ정수기 등이 뒤를 이었다. 정수기ㆍ인터넷 게임 서비스ㆍ국외 여행이 소비자 10대 불만 품목에 새롭게 진입했다.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소비자 불만 1위.
이동전화 서비스 2위, 휴대폰 3위 차지청구 품목별로 살펴보면 물품137,679건(49.5%), 물품 관련 서비스 21,404건(7.7%) 및 서비스 119,095건(42.8%)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상담 상위 품목 중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가 10,597건(3.8%)으로 1위를 차지했다. 그 다음 이동전화서비스 8,491건(3.1%), 휴대폰 6,041건(2.2%), 콘도 회원권 5,725건(2.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상담 건수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품목은 정수기(2,892건 증가, 증가율 151.8%P)였으며, 콘도 회원권(1,891건 증가, 증가율 49.3%P)·인터넷 게임 서비스(1,269건 증가, 증가율 45.7%P)가 뒤를 이었다.

상담 건수가 감소한 품목은 인터넷 서비스(4,416건 감소, 감소율 29.4%P), 이동전화 서비스(3,937건 감소, 감소율 31.7%P), 자동차중개(1,883건 감소, 감소율39.6%P) 순으로 나타났다. 상담 청구 다발 10대 품목에 새롭게 진입한 품목은 전년 29위인 정수기(4,797건, 점유율 1.7%)가 5위로, 전년16위인 인터넷 게임 서비스(4,048건, 점유율 1.4%)가 9위로, 전년 13위인 국외 여행(3,935건, 점유율 1.4%)이 10위로 진입했다. 2007년 각각 5위, 6위, 10위를 차지했던 자동차 중개·차량 내비게이션·인터넷 정보 이용 서비스는 모두 10위 밖으로 밀려났다. 상담 사례 중 판매 과정상의 악덕 상술 관련 상담은1,931건(0.7%)으로 2007년 893건 대비 1,038건(116.2%)증가했다. 악덕 판매 상술 유형을 보면 전화 당첨 상술619건(32.1%), 기타 상술 502건(26.0%), 회원권 상술 313건(16.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정수기·콘도 회원권 소비자 불만 늘고, 어학 교재 관련 소비자 상담 대폭 줄고.
정수기 관련 상담은 총 4,797건 접수돼 2007년 1,905건대비 2,892건(151.8%) 증가했다. 이는 JM글로벌 파산 이후 이 회사의 채권을 양수한 (주)위앤미휴먼테크의 채권 추심 행위 관련 상담 3,410건(정수기 상담 사례의 71.1%)이 집중적으로 접수되었기 때문이다. 여가 활동의 증가에 따라 콘도 회원권 관련 상담은 2006년, 2007년, 2008년 각각 2,286건, 3,834건, 5,725건 접수돼 2007년 및 2008년에 전년 대비 각각 1,548건(67.7%) 및 1,891건(49.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품 당첨을 빙자해 저가 콘도 이용권을 속여서 판매하는 악덕 상술로 소비자 피해가 많이 발생했다. 인터넷 게임 서비스 관련 상담은 총 4,048건 접수돼2007년 대비 45.7%(1,269건) 증가했다. 이는 불법 프로그램 사용으로 인해 인터넷 게임 계정 이용이 영구 제한되었다는 소비자 불만으로 관련 업체인 (주)엔씨소프트상담 사례가 1,566건(인터넷 게임 서비스 관련 사례의38.6%)이 접수된 데에 기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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