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머니경제 돈이보인다] 립스틱 효과 (Lipstick Effect)를 통해 바라본 유망 보험 상품(1)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네오머니(http://www.neomoney.co.kr)
  • 09.02.11 09:23:52
  • 조회: 948
경기가 좋지 않거나 미래가 불확실하여 전체적인 소비가 감소할 때, 일부 저가 아이템의 경우 오히려 매출이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를 립스틱 효과 (Lipstick Effect)라고 한다.

보통 경기가 불투명할 때에는 구조조정이나 연봉삭감에 따라 소득의 안정성이 낮아지므로 전반적으로 화장품과 같이 고가이면서 생필품이 아닌 제품의 경우 판매가 감소하지만, 립스틱이라는 화장품만은 판매가 유일하게 증가하여 경기가 불황일수록 더욱 잘 팔려 경기와 반대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또한 경기가 어려워질수록 선호하는 색상도 더욱 화려해져서 붉은 색 계통의 진한 색상의 립스틱이 잘 팔린다고 한다. 립스틱의 특성은 저가이지만 얼굴 전체에서 강한 색깔로 입술에 강한 포인트를 줄 수 있어 그 하나만으로도 분위기를 크게 바꾸는 효과를 낼 수 있어, 이처럼 불황기에는 저렴하지만 큰 만족도를 높여 줄 수 있는 상품이 인기를 끌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일부에서는 립스틱 효과를 통해 경기를 판단할 수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2001년 미국의 9.11 테러 직후 불황기에 립스틱의 판매는 급증했고, 이전까지 주류를 이루었던 자연색 대신 화사하고 강렬한 붉은색과 와인색 립스틱이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불황기에 립스틱이 꾸준한 매출 상승세를 유지하는 것은 고가의 물건을 사지는 못하지만 1~2만원대의 립스틱은 가격면에서 부담이 적고 앞서 지적한 바대로 적은 비용으로 이미지를 바꿀 수 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른 소비를 못하게 되지만 사치품 하나를 얻는 것과 같은 효용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수정
  • 글삭제
  • tweet tweet
  • 마이다스 09.04.09 02:15:56
    천명체질=한국사주의학-변만리선생님- 40년이상 명리와한방 연구접목-타고난 사주와체질-본초식품처방 -봐주면서-보험 부동산등 유치하세요-저서-음양오행의진리-오상의학-만리천명-만리의학 등-문의-01072278473-체질운명학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