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마케팅 및 여론조사전문가 - 잘 나가는 이색직업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자료제공 : 한국고용정보원[http://www.work.go.kr]
  • 08.12.24 09:26:25
  • 조회: 482
통계, 여론이 궁금하세요?
명동이나 종로, 신촌같이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길거리에서 여론조사를 한다며 의견을 묻는 사람들을 만난 적 있나요? 물건 판매상이나 흔히 말하는‘도를 아십니까?’가 아니라면 이분들은 대체로 통계나 여론 조사를 하는 조사원일 겁니다. 지금 소개할 마케팅 및 여론조사전문가는 이렇게 사람들의 의견을 모아 분석하는 일을 하는 분들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마케팅전문가는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묻고 분석하는 일을 주로 합니다. 가령 화장품이라고 하면, 이 화장품의 질은 어떤지, 광고 모델은 마음에 드는지, 케이스 모양은 만족스러운지 등 다양한 질문을 해서 그 화장품의 광고나 홍보 방향을 잡게 되지요. 여론조사전문가는 특정 제품에 대해 의견을 모으는 것보다는 국가 정책이나 사회의 이슈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생각을 듣고 이를 정리한 후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일을 합니다. 가령 주5일 근무에 대한 정책이 나왔다고 생각해 봅시다. 이럴 때 여론조사 전문가는 회사에 다니는 사람들은 주5일 근무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주5일 근무를 하게 되면 문제점은 무엇인지 등을 많은 사람들에게 물어보고 모은 대답을 정리해 발표하게 됩니다. 이런 자료들은 주5일 근무에 관한 정책 마련을 할때 큰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여행 경험과 어학 실력이 필요해요
마케팅 및 여론조사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갖춰야 합니다. 또한 몇몇 조사전문기관에서는 대학원 졸업자라는 조건을 달기도 해요. 특별한 전공이 필요한 건 아니지만 대체로 대학에서 경영학, 통계학, 심리학, 사회학 등을 공부하면 유리합니다. 이런 학과에 진학하면 조사방법론을 비롯해 통계학 등의 이론적 지식과 자료 분석에 관한 지식을 익힐 수 있거든요. 마케팅 전문가의 경우는 여기에 더해 마케팅, 시장조사론, 광고론 등의 지식을 더 배워야 합니다.

여성들 진출이 활발해요
우리나라의 여론조사 관련산업들은 역사에 비해 매우 빠른 시간에 큰 성장을 하고 있어요. 사업체수도 증가하고 있고, 이 분야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도 날로 늘어나는 분위기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이 분야는 꾸준하게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직업의 장점 중 하나는 업무가 철저히 성과위주로 평가되고, 자율성도 보장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남녀차별이 거의 없는 편이서 여성들의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겁니다. 조사업체 간부들 중에는 여성들이 상당수라고 하니 여학생들, 많이 도전해 보세요!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수정
  • 글삭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