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교육] 각자 ‘뛰어난 지능’ 찾아라(2) - 내 아이 속마음 꿰뚫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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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자료제공 : 장유경 [한솔교육문화원장]
  • 08.11.07 08:43:42
  • 조회: 7030
4. 운동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몸을 움직이기 좋아하여 가만히 앉아 있는 것보다 운동이나 춤 또는 동작에 흥미를 느낀다. 이들에게 적절한 직업영역은 운동선수, 무용가 등이다. 미국의 무용가인 마샤 그레이엄이 그 대표적인 인물이다.
5. 음악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리듬이나 높낮이, 멜로디에 민감하고 음악을 즐긴다. 당연히 음악가, 작곡가 등의 직업이 적절하다. 가드너는 현대의 음악적 거장 중에서도 스트라빈스키를 예로 들었다. 그가 작곡한 ‘봄의 제전’은 간결한 도입부, 불협화음을 사용하여 초연 당시 ‘이것도 음악이냐?’는 관중의 야유와 난동이 있었던 것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20세기의 음악을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6. 대인 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또래 친구들 사이에서 잘 어울리고 지도자 구실을 한다. 이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감정을 잘 이해하며 의사소통을 잘 한다. 대인관계 전문가, 영업직, 정치가 등이 적절한 직업이다. 가드너는 인도의 영적, 정치적 지도자였던 간디를 대인 지능이 뛰어난 인물로 꼽았다.
7. 개인 내(內) 지능은 자기성찰 능력을 뜻하며, 이 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잘 알고, 기분이나 감정의 변화에 민감하며 자신을 잘 통제한다. 이는 인생의 거의 모든 성공에 중요한 지능이다.
이러한 분류에 따라 현대의 거장들을 분석해 보면 각기 뛰어난 지능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프로이트와 엘리엇은 언어지능과 논리적 지능, 즉 전통적인 학문적 재능이 뛰어나다. 이들은 어려서부터 학교 공부에도 뛰어났다. 반면 피카소는 학문적 영역에 약한 대신 공간, 신체, 인성 영역에서 재능이 뛰어났다. 스트라빈스키와 간디는 평범한 학생이었지만 이는 학교공부에 별 취미가 없었기 때문이지 지적인 능력에 근본적인 결함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레이엄은 폭넓은 지적 능력을 가졌지만 무용의 세계를 발견하기 전까지는 아무것에도 심취하지 않았다. 이렇게 사람들은 저마다 뛰어난 지능영역이 다르다. 그리고 자신의 지능과 일치되는 영역에서 일을 할 때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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