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뜰정보] 올빼미족(族)을 위한 조언! 아침형 인간이 되는 9가지 비결(1) - 생활 속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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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자료제공 : 레이디경향[http://lady.khan.co.kr]
  • 08.08.26 09:2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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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 습관을 바꾸는 일보다 어려운 일이 또 있을까. 특히 밤늦도록 자지 않는 ‘올빼미형’ 인간이 아침형 인간이 되기란 하늘의 별 따기다. 무더운 여름밤, 불면은 깊고 기상 시간은 늦어만 가는데, 「뉴스위크」에서 아침형 인간이 되기 위한 9가지 비결을 소개했다.

매일 같은 시각에 일어나자
너무 이른 시각이 아니더라도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면 안정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할 수 있다. 급작스러운 기상 시간의 변화는 수면 패턴에 맞춰진 생체리듬을 깨트릴 수 있으므로 주말이나 휴일에도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특히 수험생의 경우 방학 동안에도 학기 중의 수면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아침 햇살과 친해지자
빛은 몸을 시계로 만든다. 아침에 일어날 때 창문을 통해 햇볕이 침실로 많이 들어오게 해야 한다. 동향으로 난 방에서 커튼을 열고 자면 서서히 밝아오는 아침 햇살과 함께 좀 더 수월하게 아침을 맞을 수 있다. 만약 방 안에 빛이 부족하다면 태양 빛과 비슷하게 만들어진 라이트 박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녁 시간에 밝은 곳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2003년의 한 연구 결과 해가 진 후 편의점에서 오랫동안 머무른 사람일수록 수면이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일시적으로 수면제가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잠을 이루기 위해 수면제가 필요할 수도 있다. 하지만 수면제의 효과는 일시적으로 나타나며 주기적인 복용을 초래하기 때문에 먹을수록 효과가 미비해질 수 있으니 이 점을 숙지하자. 유난히 잠이 오지 않는 날에는 서서히 효능이 발생해 밤새도록 효과가 지속되는 지효성 약물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침대에서는 잠만 자는 습관을 들이자
침대는 잠을 자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기 전에 침대에서 책을 읽거나 TV를 보는 습관을 들이다 보면 침대에 누웠을 때 바로 잠들기 어려워진다. 잠잘 때 TV를 켜놓거나 라디오, 음악을 듣는 것도 수면에 방해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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