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교육] 수능 D-100…수험생 건강 관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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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자료제공 : 뉴시스[http://www.newsis.com]
  • 08.08.06 10:2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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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학년도 대입 수학능력시험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연일 계속되는 무더위에 일반인들도 기력을 잃는 경우가 생기는 만큼 수험생에게 '8월'은 자칫 건강을 잃기 쉬운 시기다. 특히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서 공부만 해야하기 때문에 체력이 저하되는 동시에 스트레스로 인한 집중력과 두뇌활동도 저하돼 학습능률이 떨어지기도 한다. 시험을 앞두고 불안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두통과 불면, 식욕부진 등을 호소하는 학생들이 늘면서 여름철 철저한 건강관리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충분한 수면
수능이 코 앞으로 다가온 탓에 수험생들은 무리하게 수면시간을 줄이는 경우가 있다. 한 때 '4당5락(4시간 자면 붙고 5시간 자면 떨어진다는 뜻)'이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수면시간을 학습시간로 착각하는 풍토가 여전하지만 무리한 수면 단축은 오히려 학습능률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여름은 기온이 낮은 아침에 학습 효과가 가장 좋기 때문에 일찍 일어나 공부를 하는 편이 능률을 더 올릴 수 있다. 게다가 수험생들은 수능 당일 날 컨디션을 조절하기 위해 지금부터 오전 6시에 기상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좋다. 또 신체의 모든 기능이 떨어지는 새벽 1-3시 사이에는 무조건 잠을 자는 것이 다음날 학습에 효과적이며, 학습 목표를 못채우더라도 밤늦은 시간에 공부를 자제, 최소 5시간 이상은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아침은 꼭 먹자
수험생들은 밤 늦게까지 공부하다 늦게 일어나 아침식사를 거르기 일쑤다. 그러나 앞으로는 아침밥을 꼭 챙겨먹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한다.
전날 저녁식사 이후, 점심시간까지 거의 12시간 이상 공복상태가 지속되면 극도의 긴장상태를 유지하게 돼 피로가 심해지고 빨리 지치며 학습능률이 저하된다. 또 아침을 거르면 대장활동이 가장 활발한 오전 8시부터 오후 2시 사이 대장운동이 활성되지 못해 변비가 생길 수 있도 있다.

또 여름에는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는 시기로 어느 계절보다 충분한 음식 섭취가 필요하다. 아침에는 뇌의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고 저녁에는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먹어야 졸음을 방지할 수 있다.
수험생에게는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과일이나 야채와 등푸른 생선, 견과류 등이 좋으며, 라면이나 과자, 햄버거 등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먹으면 중추신경을 교란시켜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므로 피하도록 한다.

◇바른 자세와 적당한 스트레칭
장시간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하는 수험생들은 목과 어깨 결림, 요통 등을 많이 호소한다. 전문가들은 특히 의자 끝에 걸쳐 앉는 습관은 척추 곡선이 일자로 펴지는 '척추후만증'이 생길 수 있다며 의자에 앉을 때 의자 등받이에 허리를 기대고, 쿠션이나 수건을 둥글게 말아 허리에 받치는 등 허리의 S곡선을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아울러 고개를 숙이고 오랜 시간 공부를 하다보면 목뼈가 일자형으로 바뀌고 목근육에 무리한 긴장이 지속돼 '근막통증 증후군'이 생길 수도 있다. 한 시간에 한 번은 일어나서 간단한 체조나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장시간 책을 보면 눈이 피로하고 충혈될 수 있으므로 중간중간 먼 곳을 응시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안약 사용은 될 수 있으면 자제하는 것이 좋다.

이 밖에도 졸음을 막겠다고 커피를 하루2잔 이상 마시는 것은 숙면에 방해가 돼 낮 시간동안 집중력을 흐트려뜨릴 수 있어 자제해야 하며,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잠깐의 휴식은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다고 권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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