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카테고리매니저(3) - 잘 나가는 이색직업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자료제공(www.work.go.kr)
  • 08.05.07 09:14:26
  • 조회: 349
온라인 장터의 영업환경을 만들어 주는 이들!

인터넷 종합쇼핑몰보다 입점시 수수료가 낮으며, 기타 부가수익이 높아 이마켓플레이스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구매자들도 싸고 좋은 상품을 원하는 성향이 커져 이마켓플레이스 업체가 늘어나고 있으며,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도 오픈마켓을 열고 있기때문에 카테고리매니저(CM)의 일자리는 지금보다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는 배달이 쉬운 상품들 위주로 거래되었으나, 택배기술 발달과 거래규모 증가로 인해 여행, 보험, 부동산 등 판매품목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중장년층의 인터넷 쇼핑 활용빈도가 증가하고 있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늘어나는 카테고리를 담당할 운영 관리자, 즉카테고리매니저(CM)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머천다이저(MD)?
‘MD’라고 약자로 많이 불리는데, 국내에머천다이저의 개념이 도입된 것은 1980년대 중반으로 상품화를 계획하고 기획을 전문적으로 하는사람들입니다. 상품이라는‘merchandise’에 ‘er’을 덧붙여 상품화를계획하고, 구입, 가공, 상품진열, 판매 등에대한결정권자, 즉 책임자를 말합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기획하고 만드는 활동을 한다하여 ‘상품기획자’, ‘상품개발담당자’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들의 활동분야는 매우 다양하며, 특히 백화점, 대형할인점, 홈쇼핑 회사 등의 유통분야와 의류회사에서의 활동이 두드러집니다. 머천다이저는 먼저 시장조사, 소비자조사, 관련정보, 판매실적정보 등을 분석하여 어떤 제품을 언제, 어느정도, 어떻게 생산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웁니다.
소비자 대상을 확정하는 등 상품기획 업무를 거쳐 생산에 필요한 여러 문제를 검토하며, 생산된 상품의 판매촉진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영업담당자에게 상품의 특성에 대해 교육하는 일도 이들의 일입니다. 따라서 머천다이저는 유통의 흐름, 경향을 분석하여상품을 기획, 생산, 개발, 구입, 가공, 진열, 판매, 재고에 이르는 유통흐름과 그 과정을총괄하고 책임지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매니저’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은 기업의 브랜드관리에 필요한 전략을 수립하고 브랜드 제품의 생산부터 마케팅과정을 종합적으로 관리합니다. 따라서 상품기획단계부터 참여하는 머천다이저와는 하는 일이 다소 다릅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수정
  • 글삭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