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카테고리매니저(2) - 잘 나가는 이색직업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자료제공(www.work.go.kr)
  • 08.04.30 09:24:02
  • 조회: 266
온라인 장터의 영업환경을 만들어 주는 이들!

■ 어떻게 준비하나요?
카테고리매니저(CM)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전공이나 학력조건은 없으나 업무 특성상 숫자에 대한 개념이해, 마케팅 능력 등이 요구되기 때문에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등의 전공자가 일하는데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상 인터넷을 접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을 생활화하며, 커뮤니티 활동이나 공동구매 사이트에 직접 판매를 해보는 등 여러 방면의 경험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추진력 및 기획력, 활동적인 성격이 요구되며, 판매자와의 상담 등으로 사람을 대면할 일이 많기 때문에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통 흐름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며, 머천다이저(MD)의 경험이나 해당 상품에 대한 유통경험이 있다면 채용시 유리합니다. 관련 업체에서는 채용시 지원업무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를 하고 있는지와 지원하는 상품군에 대한 지식, 감각, 경향 분석능력 등을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판매자와 구매자가 서로 믿고 거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언제나 열린 시각으로 제품을 보는 눈을 키우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국내의 전체인구 4명 중 3명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그 중 한번 이상 인터넷 쇼핑을 해 본적이 있는 고객은 1,700만 명 가량으로 인터넷 쇼핑도 하나의 쇼핑수단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2006년 5월 현재 국내에는 오픈마켓을 포함한 인터넷 쇼핑몰의 사업체수가 4,454개로 해마다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매출도 11조 100여억 원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마켓플레이스가 활성화된 시기는 2004년으로 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구매자들의 관심과 환영 속에 사이트 개설을 준비하고 있는 업체가 많이 있으며, 기존 업체들도 꾸준한 성장세를 타고 있습니다. 이들 각 사업체마다 운영되고 있는 각각의 카테고리에는 1~2명의 카테고리매니저(CM)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신입으로 입사하여 3~6개월 이상의 교육 및 실습을 통해 하나의 상품군을 담당하게 됩니다. 판매되는 상품군의 특성에 따라 화장품이나 의류는 여성이, 그리고 컴퓨터나 전자제품은 남성이 많이 활동하고 있으나 이를 제외한 대부분의 상품군은 남녀구분 없이 일하고 있습니다.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수정
  • 글삭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